카카오 채널

윗니가 아랫니를 심하게 덮는 '과개교합'도 치아교정으로 개선

이건영 2018-05-09 00:00:00

최근 치아교정 방법과 장치가 다양해지면서 교정 기술에 특화된 교정 전문 치과를 찾는 이들이 많다. 이에 치과들도 환자의 연령과 증상을 고려한 맞춤 브라켓을 통해 이상적이고 아름다운 치아 배열에 노력하는 중이다.

개개인에 따라 구강 및 치아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맞춤 브라켓을 통한 맞춤 치아교정이 적절할 뿐 아니라 과개교합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도 이에 맞는 치아교정 치료가 필요하다는 게 치과의 설명이다.

보통 이를 다물었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약 1~2mm 정도 덮어야 정상으로 보는데, 윗니가 아래 앞니를 지나치게 덮는 상태를 과개교합이라 한다. 과개교합을 보이는 사람들은 대부분 얼굴 길이가 짧고, 코에서 아래턱 끝까지의 길이가 짧은 경우가 많으며 아래턱이 나와 보이거나 사각턱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윗니가 아랫니를 심하게 덮는 '과개교합'도 치아교정으로 개선
동탄치아교정 치과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원장

동탄치아교정 치과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원장은 과개교합의 경우 유전에 의해 생길 수도 있지만 생활습관도 이유가 된다고 말한다. 과개교합이 오래 지속된 채 방치되면 위아래 앞니가 많이 닳게 된다. 또한 아랫니가 위 입천장 부위의 잇몸을 눌러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아래턱에도 악영향을 주게 된다.

이 원장에 따르면 과개교합의 경우, 적절한 '과개교합교정' 치료를 통해 치아상태 개선은 물론 얼굴선까지 균형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다. 과개교합이 개선되면 돌출된 아래턱 끝이 후방으로 들어가게 되고 사각턱도 어느 정도 개선되어 갸름해 보이는 얼굴로 되기 때문이다.

동탄치과 이상현 원장은 "치아교정은 치아를 조금씩 이동시키며 올바른 자리로 치아 위치와 형태를 만들어 주는 치료인 만큼 너무 심한 상태가 아니라면 과개교합의 해결도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서 "하지만 치아는 교정 기간이 지나더라도 원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의 지속적인 사용과 치아교정한 치과에 수시로 방문해 관리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팸타임스=이건영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