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을 걷고 있는 가족(출처=게티 이미지) |
현명한 부모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육아전문가들은 낙관적 육아가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최근 미국 육아교육센터는 '효과적 육아 대 비효과적 육아: 차이를 아는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여기서 효과적인 육아는 아이들이 좋은 어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소통하는 기술로 정의된다.
이는 자녀와 교감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다수 부모들이 의식주 제공이 육아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기본적인 욕구 충족에 불과하다. 이와 함께 소통을 통한 정서적 함양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효과적 육아법은 자녀가 성인이 돼서야 진면목이 드러난다. 이러한 육아방식으로 자라난 자녀는 스스로 역시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1. 부모는 자녀와 규칙에 관해 토론하고, 자녀들이 규칙과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효과적인 부모는 자녀의 실수와 고의적인 반항 간 차이를 식별할 수 있다. 자녀가 실수했을 경우에는 이를 활용해 습득해야하는 사항을 숙지시킨다. 반면, 부모의 권위에 대한 반항은 용인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가르친다.
4. 자녀와 함께 의미 있는 활동을 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것도 효과적인 부모가 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이런 활동은 보드게임을 하는 것에서부터 여러 장소에서 함께 어울리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다. 효과적인 부모는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 중에서 해야 할 우선순위를 알고 있다.
5. 자녀가 침착하고 신중한 상태라면 언제나 자녀의 오해와 잘못된 행동에 관해 의사소통 하는 시간을 갖는다. 부모는 자녀에 대해 갖고 있는 기대를 이야기하고. 자녀가 저지른 버릇없는 행동의 동기와 숨겨진 이유를 돌아보도록 한다.
6. 부모의 육아 기술은 자녀가 성인이 된 순간 진정한 평가를 받는다. 효과적인 부모는 자녀가 어떤 사람으로 성장할지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자녀가 말보다는 행동으로 옮기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우며, 자녀가 자신보다 좋은 사람이 될 것이라고 믿
▲가족 소풍 (출처=게티 이미지) |
아동발달협회에 따르면, 효과적인 부모의 교육법은 엄하고 공정하며 다정해야 한다. 엄격한 부모는 아이들에게 부적절한 행동의 결과로써 직면하게 될 결과를 정확하게 설명한다.
공정성 측면에서 보면, 버릇없는 행동에는 상응하는 결과가 뒤따른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혹한 벌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타임아웃, 즉 제한시간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부모들은 버릇없는 행동과 그에 따르는 결과에 관해 아이들에게 다정하면서도 엄격하게 말해야 한다.
또, 긍정적인 육아법인 보상을 사용해 아이들에게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어린 아이를 다룰 때는 '할머니의 규칙'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가서 놀고 싶다면 옷을 정리한 후에 나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타임 아웃 방법과 보상 전략을 결합하면 자녀들의 심각하게 파괴적이고 정신이 산만한 행동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
▲가족 사진(출처=게티 이미지) |
긍정적 육아는 상호 존중과 긍정적 지시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부모는 먼저 아이들의 버릇없는 행동을 촉발하는 원인을 직접 해결해야 한다.
또, 자녀들은 주위 사람, 특히 부모를 따라 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모범적이고 친절한 행동을 먼저 보여야 한다.
아이들의 버릇없는 행동도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배우는 가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긍정적 교육은 즉각적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이 성인이 된 이후 따라할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팸타임스=심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