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뚤빼뚤한 치아를 가지런하고 이쁜 모습으로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치아교정은 본래 치아의 정상적인 저작 기능이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아름답고 균형잡힌 얼굴을 만들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클리피씨, 데이몬 클리어, 설측교정, 투명교정 등 교정 장치와 방법이 다양화 되면서 어린이, 장년층도 비교적 쉽게 치아교정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심미적으로 우수한 장치의 경우 직장인이나 학생에게 선호도가 높다.
이처럼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에게는 전에 없이 좋은 환경이 구성되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별 다른 고려 없이 쉽게 치아교정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 치아교정은 다양한 교정치료 경험을 통해 교정 후 관리까지 세심하게 제공할 수 있는 치과에서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선태해야 한다면 단순히 가격적인 부분을 비교하기 보다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치아 상태에 대한 체크는 물론 병원의 전문성이나 전문의의 임상경험 등도 충분히 확인한 뒤 병원을 결정해야 제대로 된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강서구치과 아너스치과 교정과치과의원의 최광효 대표 원장은 "치아교정에 있어서 개별화된 정밀진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치아는 신체에서도 예민한 부분으로 3D CT나 3D스캐너 등을 통해 얼굴모습은 물론 치아의 위치, 턱 골격 모양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강서구 화곡동 아너스치과의 최광효 원장은 "치아교정 부작용으로 불편을 느끼고 재치료를 고민하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으며, 천편일률적인 잘못된 치료는 얼굴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어,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치료 방법이나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고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