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은 다양한 효능과 풍부한 영양분으로 인해 보양식으로 유명하다(사진=픽사베이) |
완연한 봄 날씨가 시작됐지만, 일교차가 큰 날씨로 인해 감기환자가 늘고 있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땐 체력회복 대명사로 유명한 전복죽을 섭취하는 게 좋다. 지금부터 전복죽 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전복은 다양한 효능과 풍부한 영양분으로 인해 예로부터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전복내장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매우 효과적이며,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고, 지방은 적어 소화 흡수가 잘된다. 그래서 보양식이나 환자의 회복식, 수험생과 노약자를 위한 특식으로 꼽힌다. 또한 전복은 칼륨과 칼슘, 인, 무기질, 비타민 B1, B2, 니아신 등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도 많아 근육과 신경에 축적된 피로 물질을 효과적으로 분해,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뛰어나다. 이외에도 전복은 눈 건강과 고혈압 예방, 해독작용, 스태미나 강화에도 좋다.
전복은 손질하는 법은 빨판보다 옆 부분이 더 지저분하므로, 안 쓰는 칫솔로 빨판과 옆을 깨끗이 씻어준다. 그 다음 전복 껍질에 구멍이 나 있는 곳이 입이므로 입 쪽에 숟가락을 밀어 넣어 껍데기와 전복 살을 분리한다. 떼어낸 내장의 혹처럼 도드라진 부분을 제거해주고, 입부분 역시 세균이 많으므로 반드시 제거해준다. 입 쪽에 붉은색 식도가 있으므로 전복은 입과 식도를 제거하면 비린내 없이 깨끗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땐 체력회복 대명사로 유명한 전복죽을 섭취하는 게 좋다(사진=플리커) |
요리 전문가 백종원은 요리 초보자들을 위해 전복죽 황금레시피를 공개한 바 있다. 백종원 전복죽 황금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전복죽 재료로 찹쌀 3컵, 전복 5개, 참기름 1큰술, 물 12컵(2,400CC), 버섯·호박·당근 등 야채를 준비한다.
2. 전복을 손질해서 썰어놓은 다음 가열한 팬에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전복을 30초간 볶는다.
3. 2번에 불려 놓은 쌀과 잘게 썬 야채를 넣고 색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함께 볶아 준다.
4. 다시마 우린 육수(약 9컵)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한쪽 방향으로 200회 이상 저어주며 약 10분간 끓인다.
5. 물이 거의 스며들었을 때 전복 내장을 넣고 1분간만 더 끓여주면 완성된다.
6. 완성된 죽에 흰자를 분리한 계란 노른자를 올려주고 취향에 맞게 김가루나 참깨가루를 뿌려준다. 백종원 전복죽 레시피의 특징은 계란이 들어가서 끝맛이 더 고소하다.
7. 전복죽 간은 기호에 맞게 굴소스나 국간장, 굵은 소금 등을 첨가하면 된다. 단 아기 전복죽 끓이는 법은 어른 전복죽하고 동일하게 하되 간은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