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서 공진단과 경옥고는 청심환과 함께 한의학의 3대 명약으로 소개되고 있다.
공진당의 경우 수험생의 학습증진 및 두뇌 피로 회복에 큰 효과가 있으며, 중장년층의 빠른 기력 회복을 도와 기억력 강화, 치매 예방 등의 도움을 준다. 또한 갱년기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해 잦은 감기나 대상포진, 비염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보약으로 좋으며, 수술후보약이나 운동선수보약으로도 좋다.
공진단은 효능과 효과가 뛰어난 만큼 고가로 판매되고 있어 한의원에서 공진단을 처방받을 때 공진단가격과 공진단성분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구매해야 한다. 공진당은 사향과 녹용 성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진단을 싸게 파는 곳이라고 쉽게 처방을 받을 경우 공진당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진단을 처방받을 때는 한의원을 찾아 사상체질을 진맥한 후 태음인의 경우 공진흑원단이 더 좋을 수 있다.
경옥고는 식욕을 증진시키고 체력 원기를 회복해주어 집중력 증진 만성피로 회복의 효과가 있는 한약으로, 여성의 경우 피부미용과 생리통, 생리불순과 같은 각종 여성질환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및 정서불안을 관리해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 경옥고를 섭취 후 흰머리가 검은머리로 바뀌었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경옥고는 생지황, 인삼, 백복령, 벌꿀 등을 배합해 만든 약재로 경옥고의 성분 중 인삼과 꿀은 소음인에게 좋고 생지황과 복령은 소양인에게 도움이 되지만, 태음인의 경우, 경옥고에 대한 효능이 미비하기 때문에 공진단이 더 적합한 보약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비만인 태음인이 경옥고를 섭취할 경우 살이 더 찔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진당과 경옥고는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공진단은 체력을 도와 피를 보충하면서 몸의 근본적인 간신을 보조하는 약이라면 경옥고는 기를 보충하여 비위와 폐기능을 강화해주는 보약으로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공진단보다는 경옥고가 좋고 몸의 기능 중 부족한 부분을 채워 적절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공진당이 더 좋다. 특히 공진단은 태음인의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해주고, 면역력 높이는 보약이다.
부산 동래구 제중한의원 구환석 원장은 "부산 경옥고나 공진단, 청심환과 같은 고가의 한약을 섭취할 때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 구매 전 품질보증서와 성분표를 확인한 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 품질검사기준을 통과한 한약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하고 CITES 검증을 받은 천연 고급 사향을 사용했는지, 사향의 주요 성분인 무스콘의 2.0% 이상 함량이 됐는지 적절한지 꼼꼼하게 비교한 뒤 처방받아야 경옥고나 공진단의 효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