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만들기 좋은 소고기 장조림(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장조림은 만드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는 음식이기는 하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입맛이 없을 때마다 꺼내 오래 먹을 수 있다. 과거 집밥 백 선생에서는 백종원 소고기 장조림 황금 레시피가 소개된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재료가 간단해 자취생 밑반찬, 간단하게 만드는 밑반찬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백 선생 소고기 장조림에 대해 알아보자.
불고기용 소고기, 꽈리고추 한 줌, 통마늘 한 줌, 새송이 버섯 1개, 만능 맛간장 1컵, 물 반컵
불고기용 소고기를 가위로 잘게 잘라 준비한다. 통마늘을 반으로 자르고 새송이 버섯을 잘게 썬 후 꽈리고추를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한다. 이어 팬에 만능 맛간장 1컵, 물 반컵, 자른 소고기를 넣고 고기를 풀어주면서 오래 조려준다. 소고기가 익으면서 거품이 떠오르면 숟가락으로 살짝 걷어준다. 뒤이어 간장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준비해둔 마늘, 새송이 버섯을 넣고 조리다가 꽈리고추를 넣어 1분 정도 끓이면 완성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오래 보관한 냉동 소고기를 사용할 때는 물에 담가 핏물을 완전히 제거한 뒤 더 오래 끓이도록 한다.
▲간단하게 만드는 만능간장(출처=픽사베이) |
어떤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백종원 만능 맛간장 레시피(만드는 법)
재료는 건표고버섯 5개, 간장 1컵, 국간장 1컵, 청주 1/2컵, 대파 2대, 다시마 적당량이다.
첫 번째로는 건표고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담가 말랑말랑하게 불리고 적당한 크기로 칼질을 한다. 이어 냄비에 간장 1컵과 국간장 1컵, 청주 1/2컵을 넣는다. 만약 청주가 없다면 요리용 맛술이나 소주를 써도 좋다. 불렸던 표고버섯과 반으로 가른 대파 2대를 넣고 센 불에 끓인다. 간장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줄여주고 손바닥 크기의 다시마를 2장 넣어준 뒤 10분 정도 더 끓이고 건더기를 건져낸다.
재료는 소고기 1근, 설탕1큰술반, 간장 반컵, 올리고당 2큰술, 고추, 파 , 양파, 마늘, 통후추 청주 2큰술이 필요하다.
소고기를 6~7cm로 썰어준 후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이어 물에 대파, 양파, 통마늘 5알, 청주 2큰술, 통후추를 약간 넣고 끓여준다. 소고기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우려낸 국물에 다시 한번 삶는다. 소고리를 삶은 물에 간장 반컵, 설탕 1큰술반을 넣고 끓인다. 소고기를 결대로 찢어 간장아 넣은 후에 센 불에서 25분 동안 끓여주고 고추 3개를 썰어 매운맛을 내고 마무리한다.
[팸타임스=김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