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가슴 통증(출처=셔터스톡) |
심장정지는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의 기능이 정지된 상태다. 이는 뇌손상을 야기하며 사망을 초래하는 응급 상황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한다.
▲비록 증상은 같지만 심장정지와 심장마비는 다른 질환이다(출처=셔터스톡) |
심장정지는 심장마비와 같지 않다. 넓은 의미에서 심장마비는 심장정지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다. 심장마비 또는 심근경색이란 심장에 혈류가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개 혈관이 막혀 심장 기능이 정지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심장정지는 심장의 기능이 멈추는 현상을 의미한다. 혈액이 뇌로 흘러가지 못하면서 신체기관의 작동 또한 멈춘다.
심장정지의 가장 흔한 원인은 부정맥이나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다. 심장의 전기 시스템이 오작동할 때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발생하고 심장의 정상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부정맥은 불규칙하게 떨리는 심장의 움직임으로 심실 세동의 형태로 나타난다.
▲심장정지는 초기 징후가 없다(출처=픽사베이) |
심장정지는 조용히 일어나며 초기 징후가 없다. 심장정지가 일어나면 무의식, 무반응, 맥박수 감소, 호흡정지, 심장박동 정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어떤 사람이 심장정지에서 살아남는다면 의사가 심장정지의 원인을 치료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심장정지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항혈관 약물 사용, 이식형 심장재세동기 이식, 심장 혈관 형성술, 관상동맥 우회술, 방사선 투과 카테터 절제 시술이 있다.
▲심장 정지를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운동이다(출처=픽사베이) |
심장정지가 예방법으로는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과 약물을 투여하고 이식형 심장재세동기를 이식하는 방법이 있다.
생활 방식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는 금연, 금주,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등이 있다. 베타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아미오다인과 같은 출혈 억제제는 심장의 불규칙 박동을 조절한다. 배터리로 구동하는 이식형 심장재세동기는 심장 리듬을 모니터링하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조율한다.
▲심장마비로부터 환자를 구할 수 있는 골든아워가 있다(출처=플리커) |
심정지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심장마비다. 심장마비가 발생하면 사망을 막을 수 있는 유예기간이 존재한다. 이 유예기간은 4분으로, 골든아워라고 부른다. 심장마비에 걸린 사람은 골든아워 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골든아워에 치료를 받는다면 완전한 회복을 기대해도 된다.
하지만 골든아워가 지난 후에도 치료를 받지 못하면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는다. 출혈 90분 안에 심장은 죽기 시작한다. 치료받지 못하는 매 순간마다 신체는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입는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