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습관을 바꾸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
시험기간을 앞둔 학생이나 칼퇴근을 원하는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노력으로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는 집중력은 몇 가지 팁만 알아두면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 따라 하기만 하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출처=셔터스톡) |
'공부 잘하는 법'의 해답은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다. 먼저, 책상이나 주변을 정돈해 산만한 환경에서 벗어나야 한다. 주위에서 들리는 시끄러운 소음을 차단하고, 스마트폰을 자주 들여다보는 등의 허비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일이나 공부를 끝내야 하는 시간을 정해서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암기력 향상법'이 궁금하다면, 외워야할 대상의 특성을 이미지로 떠올려 기억하는 방법을 사용하자. 뇌는 사용할수록 단련되기 때문에 꾸준히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이 집중력 향상에 좋다.
▲오메가3나 폴리페놀 성분은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출처=셔터스톡) |
'집중력 높이는 약'이 있으면 먹고 싶을 만큼 집중력을 향상시킬 이유가 절실할 때, 음식의 도움을 받자.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피곤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때 뇌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페인으로 집중력을 높이는 습관이 있다면 커피보다 카페인이 적은 녹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블루베리 속 폴리페놀 성분은 기억력 개선은 물론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적당한 소음이나 잔잔한 음악이 들려야 집중이 잘 될 때가 있다. 클래식은 숙면을 취하거나 집중력을 요할 때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뉴에이지 음악이나 조용한 재즈, 발라드를 들어도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