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토쥬스는 간단하게 토마토를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출처 = 픽시어) |
토마토는 맛과 건강 모든 면에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식품이다. 각종 항산화 성분에서부터 비타민까지 수많은 건강에 도움 되는 성분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먹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 토마토는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출처 = 픽시어) |
이런 토마토 요리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가장 흔한 방법은 역시 토마토주스다. 하지만 막상 어떻게 해야 토마토쥬스를 맛있게 만들지에 대해서 아리송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토마토쥬스만드는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토마토쥬스만들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인 토마토쥬스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토마토 2개와 꿀 또는 설탕 그리고 얼음이 필요하다. 먼저 토마토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이렇게 준비한 토마토는 +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준 뒤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다. 이는 껍질이 씹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 껍질을 먹어도 무방하다면 그냥 벗기지 않아도 된다. 토마토를 데칠 때는 8~10초 정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준다. 익힌 토마토는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와 건강에 더 좋다.
▲ 토마토쥬스를 만들 때에는 토마토를 살짝 익혀주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출처 = 픽사베이) |
이렇게 정리한 토마토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된다. 믹서기에 넣고 토마토를 갈기 전에 꿀과 설탕 얼음 등을 가감해서 넣어주는데 본인의 기호에 맞게 더 넣거나 빼면 된다. 이렇게 먹으면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훨씬 쉽게 먹을 수 있다. 치아가 불편해서 씹기가 어렵거나 하다면 이렇게 토마토쥬스만드는법으로 쥬스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있다. 이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염증을 떨어뜨리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각종 심장질환과 암세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토마토에는 수분이 많아 배뇨활동에도 좋다. 각종 비타민들은 호르몬 분비를 원활히 해줘 신진대사에도 큰 도움을 준다.
▲ 올리브유는 토마토 쥬스의 다양한 성분들을 증대시켜줄 수 있다 (출처 = 픽시어) |
토마토쥬스는 다양한 식품들과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올리브유다. 올리브유의 기름 성분은 토마토의 여러 좋은 성분들을 증대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약간 익힌 토마토를 믹서기에 갈 때에 올리브유 1큰 술 정도를 넣어주면 좋다.
또한 토마토쥬스와 궁합이 맞는 식품으로는 브로콜리, 양배추 사과 등이 있다. 양배추나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과 함께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이런 재료 역시 믹서기에 갈 때 한 조각 씩 넣어주면 좋다. 양배추나 브로콜리는 삶아서 먹는 것이 좋지만 만약 가능하다면 씻어서 생으로 갈아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사과의 경우 함께 갈아먹기가 별로라면 사과쥬스와 함께 먹는 것도 좋다.
▲ 브로콜리는 토마토쥬스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 = 픽사베이) |
토마토쥬스만드는법은 이렇게 다양하다. 만약 토마토쥬스 보다 좀 더 색다른 맛을 원한다면 토마토 달걀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토마토를 조리해 먹는 방법도 있다. 그렇지만 가장 간단하게 토마토를 조리하는 방법을 원한다면 토마토쥬스가 가장 적합해 보인다.
[팸타임스=홍승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