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에 사용되는 효모는 상면발효효모와 하면발효효모가 있다(출처=셔터스톡) |
효모는 설탕을 알코올성 음료로 바꾸는 미생물이다. 효모로 생산할 수 있는 술은 수 백여가지가 있는데 그 중 맥주는 단연 가장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술이다. 미국의 맥주 평가 사이트 '비어어드버킷'은 맥주는 사용되는 효모의 종류에 따라 상면발효효모와 하면발효효모가 있다고 설명했다. 상면발효맥주에는 에일, 포터, 스타우트 등이 있고, 하면발효맥주에는 라거, 필스너, 보크 등이 있다.
▲맥주효모분말은 맥주효모효능을 극대화해 섭취하는 방법이다(출처=셔터스톡) |
건강 전문지 '드랙스닷컴'은 맥주 효모를 섭취하면 우리 몸의 건강상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맥주효모는 맥주효모분말 또는 맥주효모가루로 섭취할 수 있다. 효모에 들어있는 크롬이 신체의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효모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 셀레늄이 풍부하다. 맥주 효모 2숟가락에는 하루 셀레늄 요구량의 90%의 해당하는 셀레늄이 들어있는데 이를 통해 면역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맥주 효모에는 티아민과 리보플라민과 같은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시력 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원활한 호르몬 작용을 도와 탈모 예방 및 탈모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좋다.
▲맥주효모분말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
맥주효모 부작용은 위장질환, 두통, 가려움, 장 염증들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맥주 효모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통풍 증상이 있거나 당뇨증세가 있는 경우에도 섭취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받아야 한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