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수면은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잠을 자지 않고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기능할 수 없다. 수면 양이 부족하면 정신 및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외모로도 나타난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수면의 질은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 대부분 아이들이 TV를 보거나 비디오 게임을 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한다.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모니카 로스스타인 심리학 박사는 "수면은 면역 반응과 상당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며 "많은 아이들이 스트레스로 불안해하며 어렵게 잠이 들거나 한밤중에 깨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따르면, 현대 아이들은 한 세대 전 어린이보다 약 한 시간 정도 수면 시간이 감소했다. 그 이유 중 하나 는 잠자리에 들기 전 습관 때문이다.
최근 아이들은 또래들과 야외에서 뛰어 노는 대신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검색하거나 모바일 앱을 가지고 노는 등 휴대전화 사용에 장시간 할애하며, 수면 시간을 넘어서까지 이어지고 있다.
수면 부족에 영향을 주는 이런 요인 때문에 수많은 아이들이 짜증을 내며, 떼를 쓰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 반면, 적절한 수면 시간을 갖는 아이들은 학교 성적이 좋으며, 지시를 잘 따르고 또래 친구들과 관계를 쌓는다.
(출처=픽사베이) |
로스스타인 박사는 "집중력과 기억력, 조직력을 포함한 실행 능력과 지시를 따르는 능력도 수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숙면은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아이들의 좋은 수면 습관은 부모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자녀의 행복을 위해 좋은 수면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조언을 살펴보자.
1.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두 살 난 아이는 아직 정확한 시간을 말할 수 없지만, 생체 시계 덕분에 수면 시간을 알고 있다. 매일 밤 같은 일정한 시간에 아이들을 재워 규칙적으로 자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2. 수면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구축해야한다. 수면 시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 양치를 하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등 방법으로 모든 일과를 마무리해야 한다. 이는 일관성 있고 평화롭게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수면 시간과 가까운 시기에 낮잠 자는 것은 피해야 한다. 보통 영아의 수면 시간은 약 1~ 3시간이지만 밤에 잠잘 시간과 가까운 때에는 잠을 재우지 않는 것이 좋다. 밤에 잠드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4. 수면 시간에는 소등하는 것이 좋다. 콜로라도대학 라미스 D. 아카셈 박사는 "부모는 아이가 잠들기 전 지나치게 밝은 조명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며 "전자기기나 밝게 밝혀둔 침실도 포함되며, 동굴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5. 아이들에게 낮 시간 신체 활동을 권장해야 한다. 낮 시간 활동은 달리기와 자전거 타기, 이웃 친구들과 운동장이나 마당에서 노는 등 야외 신체 활동을 의미한다.
[팸타임스=심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