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말이는 식탁에 자주 오르는 인기 만점 반찬이다(출처=123RF) |
마땅한 반찬이 없을 때 가장 만만한 메뉴가 바로 '계란말이'다. 계란말이는 명란, 치즈, 햄, 깻잎, 게맛살 등 여러 가지 재료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식탁에 자주 오르곤 한다. 냉장고 속 항상 상비돼 있는 식재료 아이템 '달걀'을 이용해 뚝딱 만드는 계란말이 레시피를 공개한다.
▲계란말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다(출처=123RF) |
재료: 계란 6개, 소금 1/2 작은 술, 설탕 1/2 작은 술, 물이나 우유 5큰 술, 식용유 2큰 술
1. 넓은 볼에 계란 6개를 넣고 물이나 우유, 소금과 설탕 각각 1/2 작은 술을 넣어 알 끈이 풀리도록 오래 휘저어서 계란물을 만든다.
2. 계란말이 후라이팬이나 원형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얇게 두르고 약한불에서 달군다.
3. 계란물의 반만 프라이팬에 붓고 테두리 부분이 익어 가면 뒤집개를 사용해 말아준다.
4. 아직 익지 않은 부분에 남은 계란물을 넣고 3단계를 반복한다.
5. 말아놓은 계란말이를 팬의 잔열로 속까지 앞뒤로 1~2분간 더 익히다가 썰어서 마무리한다.
재료: 계란 5개, 다시마 육수 170ml, 설탕 1/2 작은 술, 소금 1/2 작은 술, 맛술 1큰 술, 식용유 2큰 술
1. 다시마 한 장을 물에 담가 5~10분간 끓여 다시마 육수를 만든다.
2. 넓은 볼에 계란 5개를 넣고 소금, 설탕, 맛술, 다시마 육수를 넣어 계란물을 만든다.
3. 계란물을 채에 넣고 알 끈이 풀리도록 여러 번 곱게 거른다.
4. 걸러낸 계란물을 달군 프라이팬에 나눠 붓고 마는 단계를 여러 번 반복해 완성한다.
재료: 계란 5개, 쪽파 3줄기, 당근 한 토막, 양파 1/4개, 소금 1/2 작은 술, 식용류 2큰 술
1. 넓은 볼에 계란 5개와 소금 1/2 작은 술을 넣고 충분히 섞어 계란물을 만든다.
2. 잘게 썰어둔 당근, 쪽파, 양파를 계란물에 넣고 섞는다.
3. 달군 팬에 계란물 1/4을 붓고 테두리가 익어가기 시작하면 뒤집개를 사용해 말아준다.
4. 아직 익지 않은 부분에 남은 계란물을 넣고 3단계를 계속 반복한다.
5. 말아놓은 계란말이를 팬의 잔열로 속까지 앞뒤로 1~2분간 더 익히다가 썰어서 마무리한다.
▲계란말이는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한 영양식이다(출처=123RF) |
달걀 5개를 사용해 계란말이를 만들면, 1인분에 약 290칼로리다. 달걀은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계란말이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반찬 중 하나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