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는 성인병 관리에 좋다(출처=플리커) |
들깨가루 효능이 누리꾼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들깨가루에는 오메가3 지방산 계열인 알파 리놀렌산이 60% 이상 함유돼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
▲들깨에 들어있는 리놀렌산은 항암효과가 있다(출처=플리커) |
들깨에 풍부한 리놀렌산은 암세포 증식 억제와 같은 항암 효과가 있다.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 발생을 억제한다. 또 리놀렌산은 신경계 필수지방산으로 시신경에도 영향을 주며 학습능력을 증진해 치매를 예방한다.
▲들깨는 가루를 내 양념으로 사용한다(출처=플리커) |
들깨는 주로 볶아서 가루를 내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기름을 짜서 먹는다. 건강 기능성 성분을 모두 섭취하기 위해서는 통으로 먹는 것이 좋다. 들깨가루는 취향에 맞게 국이나 찌개 등에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고 칼국수나 수제비에 양념으로 활용하면 된다.
▲들깨는 꿀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다"(출처=플리커) |
들깨는 꿀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다. 들깨가루와 꿀을 함께 먹으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들깨가루 4스푼에 꿀 3스푼을 넣어 차로 마시는 것도 좋다. 이때 단 것을 좋아한다면 꿀을 추가해 마시고 우유에 들깨가루를 타서 마시는 방법도 잇다.
조개 들깨죽은 만들기 쉬우면서도 한 끼 식사로 안성맞춤이다. 조개 들깨죽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쌀 1컵, 조갯살 3분의 2컵, 들깨가루 4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 적당량, 물 6컵이다. 요리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쌀을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감 불린 후 물기를 뺀다. 조갯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물기를 뺀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을 넣어 볶다가 쌀알이 투명해지면 조갯살을 넣어 같이 볶은 후 물을 부어 끓인다. 중간에 주걱으로 저어준다. 쌀알이 퍼지면 들깨가루를 넣고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들깨가루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와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들깨는 고지방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체중이 증가한다.
들깨를 기름으로 보관할 경우 내용물이 굳는 경우가 많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