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요리를 먹다보면 목에 가시가 걸리는 경우가 생긴다 ▲출처=픽사베이 |
생선은 맛도 좋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질, 지방함량은 육류에 비래 40% 낮은 영양식품이다. 하지만 생선을 먹다 보면 목에 가시가 걸려 고생을 하기도 한다. 얇은 생선 가시가 넘어가기 쉬운 위치에 걸린다면 식도에 큰 상처 없이 저절로 내려갈 수도 있다. 하지만 굵은 뼈나 큰 가시를 내버려 두면 다른 음식을 삼키는 과정에서 가시가 더 깊게 박혀 염증을 유발하거나 식도에 구멍을 낼 수도 있다.
민간요법으로 목에 걸린 가시를 제거하다 상처를 악화시킬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
식초를 마셔서 가시를 녹여준다는 방법이 있는데 식초는 생선 가시에 해가 되기보다는 강한 산성에 의해서 식도를 자극해 더 큰 상처를 만들 수 있다.
밥 한 숟갈이나 김치를 삼켜 가시를 넘기는 방법 역시 많은 사람이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시도하는 방법이다. 밥을 크게 떠먹거나 김치를 삼키는 이유는 압력에 의해 가시가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만들기 위해서인데 이런 압력을 가시가 찔린 부위에 가하면 식도가 찢어지는 천공이 발생할 수 있다.
목에 걸린 가시가 작고 가늘다면 물로 입가심을 해주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염증이 우려되고 따끔따끔한 느낌이 계속 든다면 소금을 살짝 넣은 소금물로 입가심을 하면 더욱 좋다.
커다란 가시가 깊이 박혔을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자 ▲출처=픽사베이 |
큰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눈에 보이는 곳에 가시가 박혔을 경우 집게로 간단하게 빼 낼 수 있지만 인두나 식도에 가시가 박혔을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해야만 한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