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집안을 밝히는 조명은 그 어떤 다른 인테리어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명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실정이다. 이에 스푸르스의 빌 루이스는 가정집 인테리어시 작업조명과 일반조명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작업조명은 책상 램프나 독서대같이 특정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조명을 뜻하고 일반조명은 사람들이 걸어 다니거나 시야를 밝히기 위해 공간 전체를 비추는 조명을 말한다.
이중 일반조명을 고르는 것은 인테리어의 요소에서 아주 중요하다. 공간의 분위기를 결정하기도 하지만 낮에는 인테리어로서의 심미성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테리어시 조명을 결정하기 위해선 다양한 조명의 형태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가정용 인테리어에서 사용되는 일반 조명의 종류는 매립형, 고정형, 팬던트형으로 나뉜다.
매립형 조명은 천장에 숨겨져 있으며 공간 밝히는 데 사용된다. 청소가 덜 필요하지만 설치 시 천장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배관 및 배선은 이 있거나 위층에 움푹 팬 시설이 있을 경우엔 매립형 조명 설치가 제한되는데 주방이나 욕실 바로 아래층에 위치한 천장의 경우 천장의 두께가 확보되지 않아 매립형 조명을 설치할 수 없다. 또 천장 안쪽에 설치되기 때문에 움푹 들어간 조명으로는 넓은 지역을 비출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표면 조명은 단일 전구를 고정하는 작은 고정조명부터 여러 개의 형광등을 달수 있는 복합고정조명까지 다양한 형태의 조명이다. 표면조명의 장점은 천장 상태와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고 넓은 영역을 비출 수 있다. 하지만 표면조명의 단점은 먼지가 쉽게 낄 수 있고 천장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다양한 밝기의 표면조명이 있지만 Led 거실등 같은 제품들은 적은 와트로도 충분한 밝기를 소화 할 수 있다.
펜던트 조명은 더 밝은 광원을 필요로 하고 작업 조명과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메달려 있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만 더 가까이 빛을 가져오는 특별한 형태의 조명이다. 효율성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 인기를 얻고 있다. 티파니부터 포스트 모던, 빈티지한 복고 전등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펜던트 조명이 있다. 화려한 샹들리에도 펜던트 조명에 속한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