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아기를 낳는 일은 자신의 삶에서 새로운 단계가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렵게 태어난 당신의 소중한 아기를 돌보는 것이 혹시 잘못된 것일까 두렵고 불안한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육아매체 키즈헬스에서 소개한 아기를 다룰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아기를 다룰 때는 손을 씻어야 한다. 아직 면역체계가 형성되지 않은 신생아는 외부요인에 대한 감염 가능성이 높다.
아기를 들 때 아이의 머리와 목을 지탱할 것. 신생아는 목과 등으로 이어지는 근육이 걷기 전까지는 발달하지 않는다. 아이를 들고 안고 누워있을 때 아이의 머리를 꼭 잡아줘야 부상을 막을 수 있다.
신생아를 흔들어서는 안 된다. 아기의 머리의 두드리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이다. 머리에 출혈이 일어나기 쉽고 극단적인 경우 치명적인 부상으로 이어진다.
거친 놀이는 피해야 한다. 신생아의 뼈는 무리한 동작을 취하거나 외부의 압력을 견딜 정도로 강하지 않다. 아기를 공중에 던지거나 너무 세게 안는 것은 금물이다.
신생아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출산 후 병원을 떠나기 전 신생아의 몸 상태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담당 의사에게 특별한 문제가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것을 권했다.
양육은 부부 모두가 힘을 합쳐서 해야 하는 일이다. 아기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
[팸타임스=이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