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먹는콜라겐 흡수율 높이려면 저분자콜라겐 먹어야

이재성 2018-03-19 00:00:00

먹는콜라겐 흡수율 높이려면 저분자콜라겐 먹어야
피부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콜라겐 ▲출처=픽사베이

콜라겐은 피부나 뼈에 존재하는 경단백질을 의미하며 장기막, 연골 등 결합조직의 주요 단백질이다. 콜라겐이란 피부의 70%, 진피질의 90%를 차지하면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탄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혹시 피부가 눈에 띄게 푸석푸석해졌다면 혹시 콜라겐이 부족한 건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먹는콜라겐 흡수율 높이려면 저분자콜라겐 먹어야
피부나이를 결정짓는 콜라겐 ▲출처=채널A '나는 몸신이다' 캡처

◆콜라겐의 효능

1.노화방지 및 신진대사 향상

콜라겐은 피부에 좋다. 노화된 피부의 주름 개선에 좋고 피부 탄력을 되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손톱이나 발톱에 영양분이 부족해 갈라지고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해 주면 개선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콜라겐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몸 안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2. 관절

연골 손상이 있으면 콜라겐을 섭취하면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조직을 형성하고 건강한 연골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3. 탈모

콜라겐 속에는 케라틴이라는 머리카락, 손톱, 피부 등 상피구조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 성분이 있다. 이 케라틴이 머리카락의 모낭에 영양공급을 하고 모낭 세포생성을 도와 탈모 증상 완화 효과가 있다. 마찬가지로 백혈구 생성을 도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콜라겐이 부족할 때

인체 내에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심하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고 각질이 생겨난다. 포유동물의 경우 전체 단백질의 1/3이 콜라겐인데 노화나 폐경과 같은 이유로 우리 몸속의 콜라겐이 점점 손실된다. 콜라겐 단백질은 20대 때부터 매년 감소해 40대엔 20대를 때의 50% 수준으로 떨어진다. 그만큼 나이 들수록 콜라겐을 섭취하는 방법이 중요한 것이다.

◆콜라겐 섭취방법

콜라겐은 모공보다 큰 입자로 되어있기 때문에 진피층에 흡수되지 않는다. 때문에 먹어서 섭취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청담유스클리닉의 피부과전문의 강현영씨는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할 것을 추천했다. 강현영 전문의는 "동물성 콜라겐은 인체에 잘 흡수되지 않으니 인체흡수율이 좋은 저분자 콜라젠을 섭취해야 한다."며 어패류에 함유된 피쉬콜라겐은 저분자 구조로 되어있어 흡수율이 높다. 따라서 명태껍질이나 굴과 같은 식품을 통해 콜라겐을 섭취할 것을 추천했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