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위염과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법

위아람 2018-03-15 00:00:00

위염과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법
▲출처=셔터스톡

위염은 복부에 생긴 염증으로 위경련, 메스꺼움이 발생하고 속이 부글거리는 증상을 말한다.

위염은 위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 음식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산이 안 될 때 생긴다. 위가 아픈 것은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감염되었기 때문이다. 위 경련 외에도 위염은 빈번한 방귀, 트림, 인후염으로 나타난다.

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산화방지제가 풍부한 음식은 위염에 좋다. 특히 신체의 산성도를 조절하는 알칼리성분이 들어있는 생강, 심황, 오레가노, 비트 주스, 블루베리, 크랜배리 주스가 위염에 좋다.

반면에 탄산 음료, 커피, 에너지 드링크 같은 산성 음료를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설탕과 사탕도 안 된다. 흡연, 스트레스, 약물 섭취는 위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주의해야 할 다른 질병은 식도염으로 알려져 있는 역류성 식도염이다. 식도염은 위에서 쓴 위산이 역류하는 상태이다. 아기들도 식도염에 걸릴 수 있지만 성인도 조기에 진단을 받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다.

식도염을 앓고 있는 유아의 경우 식도염의 증상은 음식을 뱉어내거나 음식 먹을 때 과민해지는 것이다. 가슴앓이는 성인들 사이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식도염의 증상이다. 이것은 식사 후 바로 눕는 사람들에게 생길 수 있다.

식도에 얇은 관을 넣어 목안의 세포가 감염되었는지 내시경을 통해 살펴보면 식도염을 진단할 수 있다.

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제산제처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먹으면 되지만 의사들은 예방을 위해 건강한 생활방식과 적절한 식단을 권장한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