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
태아보험은 출산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신생아 질병이나 위험요소에 대비하는 상품이다. 영유아는 성인보다 화학물질이나 환경 공해 등 생활환경의 영향에 더욱 민감하다. 최근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도 많아지고 있다. 특히 산모의 초산 연령이 높아져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부모라면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태아보험의 주요 담보
태아보험의 주요 담보로는 선천성질환 수술 보장 특약, 출생 전후기 질환 보장특약, 미숙아 육아비용 보장특약 등이 있다. 태아 출생 후 발생할 수 있는 선천성 질환으로 인한 입원 및 수술과 관련된 비용과 출생 전후기 질환으로 인한 입원 관련비용, 미숙아 혹은 저체중아의 인큐베이터 비용 등을 보장한다. 이외에도 뇌병변 장애, 발달 장애, 뇌성마비 등에 대한 보장도 받을 수 있는데 상품별 보장내용과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할 때 보장내용의 확인과 담보 설정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
태아보험은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를 가리지 않고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각 보험사별 상품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보장이 많고 유리한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손해보험사의 태아보험 상품은 각종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치료를 받을 경우 발생하는 의료비에 대해 실손보장을 한다. 생명보험사의 태아보험 상품은 암이나 백혈병을 비롯한 중대질병의 고액 진단비를 정액 보장한다.
태아보험 가입 유의사항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전에는 가입을 해야 태아 특약을 설정할 수 있다. 보험사별 상품에 따라 22주~23주 사이에도 가입이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가장 유리한 가입시기는 임신후 기형아 검사를 받기 전인 12주에서 20주 사이다. 태아나 산모의 건강에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 태아 특약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다.
보장기간의 확인
태아보험은 통상 30세와 100세 만기를 설정할 수 있다. 보장기간을 짧게 설정하면 자녀가 경제활동을 할 시기에 보장이 만료되고 다른 상품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그동안의 보험 청구 이력이나 나이, 건강상태에 따라 높은 보험료로 가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어렸을 때 가입했던 폭넓은 보장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장기간을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박태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