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나 위액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질병인 위염 신호에 불과할 수도 있다. 위염이란 박테리아가 위 속의 보호액을 부수고 위를 자극하게 만드는 상태로 이것이 식도를 부풀게 하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위염의 증상과 원인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A형 위염은 위 상부인 위저부와 위체부에 염증이 분포해 발생한다. 때에 따라서는 비타민 B12 흡수 장애를 일으켜 악성 빈혈을 유발하기도 한다. A형 위염의 증상은 강렬한 가슴 통증, 두근거림, 현기증, 귀 울림, 쇠약이 있고다.
B형 위염은 흔하게 발생하는 위염이고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그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세균의 감영과 연관이 있다. B형 위염의 주요 증상은 메스꺼움, 위궤양, 식욕 부진, 위 통증, 철분 결핍 등이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의해 위염이 생기면 이를 제거하지 않는 한 세균이 평생 위점막에 존재하며 염증을 일으켜 만성 위염을 유발한다.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부드러운 조리 음식과 채소가 있다. 이런 음식들은 자극받은 식도의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으므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신선한 바나나, 통조림 복숭아, 아보카도 같은 음식도 좋은 선택이다. 식도염 혹은 위염 증상이 있을 때 허기가 진다면 평범한 흰 쌀을 먹어야 한다. 특히 정제된 쌀로 만든 밥을 물과 함께 먹으면 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잡곡이나 빵이나 파스타와 같은 다른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