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은 세상과 자신의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주변인들에게 자신의 중요성을 신뢰하도록 만드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제 막 성장하면서 많은 이들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아이들이라면, 자존감 부재는 커다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사회나 가정, 학교에서 문제가 있거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라면 자존감 부재는 크나큰 악영향을 불러올 수 있다.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줄 방안을 살펴보자.
부모가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라면, 바로 자녀가 집과 학교, 사회 활동 등 모든 곳에서 행하는 좋은 태도나 자세, 능력 등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부모는 자녀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확신하고, 아이가 자신감 있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도록 좋은 태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육아 매체 투데이즈 페어런트는 자녀에게 과도한 부담을 지우지 않고도 자존심을 세울 방법이 있다고 조언했다. 매체는 때로는 부모들이 오히려 과도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녀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일부 방안은 다음과 같다.
일부 부모들은 자녀에게 혹여나 나쁜 일이 생길까 두려워 스스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는 아이가 세상을 바라보고 다른 이들과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부모는 최대한 물러서서 아이 스스로 일을 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지켜봐야 한다. 스스로 옷을 입고 학교 숙제를 하는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면 아이의 성장은 두드러질 수 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이 사랑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그러나 부모가 이를 위해 너무 과도하고 빈번하게 칭찬한다면 오히려 상처가 될 수 있다. 자녀의 만족도와 기대 수준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자녀가 자라면서 능력이나 역량을 현저하게 떨어뜨릴 수 있어 좋지 않다. 더욱이 일부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을 향해 진정으로 칭찬하고 있는지 아니면 거짓말을 하는지 잘 파악할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행동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아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건전한 위험을 감수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는 또한 어떤 것이 보람을 느끼게 만들고 반대로 해를 끼치는지도 충분히 스스로 자각할 수 있다. 다른 새로운 경험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대부분 부모에게 자녀 양육은 험난한 작업 그 자체다. 게다가 자녀가 둘 이상이라면 더욱 고된 일과가 될 수 있다. 이때 자녀에게 도움을 요청해 집안일이나 다른 쉬운 작업을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다. 이는 실제로 아이의 자신감을 북돋는데도 큰 도움이 되는데, 아이가 자신의 힘으로 집안일에 기여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 아이가 향후 자신의 능력을 더욱 보여주도록 독려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도 좋다. 자신의 침대를 정리하거나 식탁을 닦는 것 같은 쉬운 일부터 시작하면 된다.
아이가 노래나 춤, 그림 혹은 다른 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그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권유하자. 아이들은 관심 분야를 접하면 스스로 만족도를 높이면서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할 확률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 가령 아름다운 그림을 완성했다면, 이를 적극 칭찬하고 아이가 적극적인 관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