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교육 전문 영등포카스속기학원이 수강생의 실질적인 취업을 돕고자 전문 프리랜서 속기사 양성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최근 취업난 속에서 속기사가 공무원 및 전문직 취업의 대안으로 알려지고 있다. 속기사는 국회와 법원, 검찰, 의회 등 정부 주요기관 공무원뿐만 아니라 기업, 자막방송, 속기사무소 등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영등포카스속기학원은 지난 2007년부터 국회, 법원, 지방의회 등 많은 정규직 속기공무원을 배출해왔다. 2016년에는 국회 속기 공무원 전체 9명의 합격자 중 4명을 배출하는 등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총 41명의 합격자 중에서 13명의 국회 속기사를 배출했으며, 법원의 경우에도 2007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학원측은 수강생들이 공무원 취업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 취업에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문 프리랜서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즉, 속기사 자격 취득 전에 속기사 실무를 익혀 일정 수준의 수입을 얻고, 이후 취업시 경력 증빙도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자격조건은 영등포카스속기학원이나 부산 서면의 한국CAS속기학원 현 수강생 또는 졸업생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240자 이상부터 교육신청이 가능하다.
주 교육장은 서울남부지방법원 인근에 있는 속기사무소 속기애녹취사무소와 영등포학원, 서초동 속기사무소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기간은 실력 수준에 따라 1~2일, 3~4일, 1주 또는 2주의 기간 동안 진행되고 있다.
교육 수료 후 재택근무를 하거나 향후 정규직으로 채용 시 이미 사업을 진행 중인 목동, 영등포, 서초동, 부산서면 등에서 시작되어서 유관기관으로 점차 확대된다.
영등포카스속기학원 관계자는 "학원 직영 속기사무소나 학원과 연계된 여러 업체 직원으로 추천하기 위해 실무교육을 시작했다. 속기공무원 채용시 확실한 속기 경력 증빙이 가능하여 취업 경쟁에도 유리하고, 일과 학업을 병행하게 되므로 취업 준비에도 중요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