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만성적인 코막힘을 유발하는 축농증은 부비강에 늘어선 조직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한다. 건강전문매체 웹MD는 건강한 부비강은 공기순환이 원할하지만 축농증에 걸린 코는 농증성 액체로 가득 차게 되며, 이로 인해 코가 막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축농증의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부비강의 부풀음, 부비강에 생기는 작은 종양인 비강 용종, 비강에 생긴 변화인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밝혔다.
축농증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급성 축농증은 콧물이 흐르고 코가 막히는 등 감기와 같은 증상을 갖고 있다. 종종 얼굴에 통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것은 2주에서 4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만성 축농증의 증상이 12주 이상 지속될 수 있다. 게다가 축농증은 재발이 쉬워서 한 해 동안 여러 번 발생할 수도 있다.
급성 축농증의 증상으로는 안면 통증, 코막힘, 콧물, 후각 상실, 충혈 등이 있다. 열이 나고 입 냄새가 나며 이가 아플 수도 있다. 웹MD는 "두 개 이상의 증상이 있거나 녹색 혹은 노란색 콧물을 흘린다면 심각한 축농증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만성 축농증은 얼굴이 붓거나 피가 몰릴 수 있고 코막힘, 비강에 고름이 차거나 열, 콧물이 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또 코가 빨개질 수 있다. 두통이나 입 냄새, 치통, 피로로 고통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다른 질병으로도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축농증을 치료하기 위한 자연요법은 다음과 같다.
수잔 요크 모리스는 헬스라인의 기사에서 "축농증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물을 많이 마시고 가습기를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은 점액을 얇게 하고 증상을 완화한다. 또 부비강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요크는 증기가 점액을 풀어서 충혈을 완화하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뜨거운 물 한 그릇과 큰 수건을 사용하면 된다. 물에 멘톨이나 장뇌, 유칼립투스 오일을 첨가할 수도 있다. 머리 위에 수건을 올려놓고 수건 한 쪽을 그릇에 담가놓으면 증기를 가둘 수 있다.
또 냉찜질과 온찜질을 번갈아 할 수도 있다. 따뜻한 압박 붕대를 코, 볼, 이마에 걸쳐 감고 3분 동안 기다린다. 그리고 30초 동안 차가운 압박붕대를 감아준다. 이를 두 번에서 세 번 반복한다. 이런 찜질은 하루에 두 번에서 여섯 번 정도 해주면 좋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