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턱관절 장애란 귀 앞부위에 있는 턱관절에 장애가 생겼을 때를 말한다. 이렇게 턱관절 및 근육장애 또는 턱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을 TMJ라고 한다.
TMJ는 턱과 얼굴의 고통은 물론 외형적인 악영향으로 고통받는다. 이러한 TMJ는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그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근막통증(턱 근육의 통증)
2. 관절 내부이상(디스크, 탈구되거나 손상된 턱)
3. 관절염(TMJ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절질환)
TMJ는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학계에서는 TMJ장애가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과 연관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TMJ의 장애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씹는 동안 통증이 느껴진다.
2. 얼굴, 턱 또는 목에 통증을 유발한다.
3. 턱을 움직이는 데 불편함을 느낀다.
4. 입을 열거나 닫을 때 턱관절에서 "딸깍"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진다.
5. 턱관절이 비대칭적으로 변했다.
병원에 간다고 해도 의사들은 쉽게 TMJ를 진단할 수 없다. X선 촬영 외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표준검사가 없기 때문이다. 의사들은 가족력, 병력 및 턱 운동 장애 증상과 통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TMJ 증상인지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려면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입을 무리해서 벌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편안하고 부드러운 턱 운동을 통해 TMJ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턱관절 통증 치료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나 NSAID 같은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제 또는 기구사용이 권장된다. 턱관절의 경우 수술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추천되지 않는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