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적혈구 늘려주는 '빈혈에 좋은 음식'은?

위아람 2018-03-08 00:00:00

적혈구 늘려주는 '빈혈에 좋은 음식'은?
▲출처=픽사베이

사람 몸에 적혈구가 충분하지 않으면 빈혈이 생기게 된다. 아네트 맥더모트는 헬스라인에서 "빈혈은 주로 혈액 손실, 적혈구의 파괴, 충분한 적혈구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신체의 무능력에 기인한다"라고 썼다. 빈혈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다. 철분은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를 생산하는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몸에 엽산과 비타민B12가 부족하다면 신체가 적혈구를 만들지 못한다. 맥더모트는 신체가 충분한 비타민B12를 생산할 수 없다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의사에게 식단과 빈혈 보조 철분제에 대해 상담해야 한다.

맥더모트는 "빈혈을 위한 최고의 식단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산에 필수적인 철분과 다른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이다"고 말했다. 신체의 필요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일 철분 섭취 권장량은 약 150에서 200mg이다. 음식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종류의 철분이 있다. 하나는 환원 헤마틴 철분이고 다른 하나는 비헴성 철분이다. 고기, 가금류, 생선은 환원 헤마틴 철분이 풍부하고 식물성 음식에는 비헴성 철분이 풍부하다.

다음은 빈혈에 걸린 사람들이 식단에 추가해야할 음식이다.

맥더모트는 시금치, 케일, 콜라드, 민들레 채소, 스위스 근대와 같은 잎이 많지 않은 어두운 녹색 채소에 비헴성 철분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스위스 근대와 콜라드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엽산 결핍 빈혈에 걸릴 위험을 줄이려면 먹어야 한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음식을 녹색 채소와 함께 먹어야 하는데 그래야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철분과 엽산이 풍부한 간 같은 고기 장기를 먹으면 철분보충이 된다. 심장, 신장, 소 혀를 식단에 추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철분의 흡수를 줄이기 때문이다.

음식 외에도 신체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빈혈에좋은운동은 몸을 계속 움직이게 하는 활동으로 지치지 않을 정도로 해야 한다. 페르곤의 기사에 따르면 10분에서 15분을 한 세션으로 하되 점차 연습의 강도와 길이를 늘여야 한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