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장시간 운전 또는 장시간 컴퓨터 사용, 무거운 물건 들기 등으로 어깨가 뭉치거나 둥글게 굽은 어깨가 만들어질 수 있다.
온라인 건강매체 페인어시스트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오랫동안 구부정하게 앉아 있으면 어깨 날개와 목 사이의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목이 앞쪽으로 과도하게 굽어 등과 목 통증 및 어깨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다. 다음은 페인어시스트가 지적하는 근육통 방지법이다.
1. 오랜 시간 몸을 구부린 자세로 있지 말 것. 일의 특성으로 인해 이러한 자세를 피할 수 없다면 때때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2. 운동을 심하게 하지 말 것. 허리통증을 막아줄 수 있는 운동을 하되 어깨를 둥글게 하는 동작을 과하게 하는 것을 삼가라.
한편 굽은 어깨를 바로잡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운동은 다음과 같다.
1. 월프레스 운동법
월프레스는 가정용 철봉이나 홈트레이닝기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실내운동이다. 문에 매달리면서 손바닥을 어깨높이보다 조금 위에 두고 양손을 양쪽 출입구에 대고 발을 앞으로 내딛게 하라.
그리고 손을 쥐고 가슴을 앞으로 밀어라. 가슴, 가슴 부위, 어깨 주변이 충분히 펴지는 것이? 느껴지면 이를 반복한다.
2. 폼롤러 운동법
폼롤러 운동법은 척추측만증이나 거북목 증후군을 해결하는데 안성맞춤인 가정용 운동기구이다. 폼롤러를 사용하여 등을 대고 높고 천천히 엉덩이를 들어 올려 자신의 모든 체중을 폼롤러 위에 올려놓는다.
천천히 폼롤러를 등에 얹은 채 앞뒤로 밀어라. 또한, 굽은 어깨를 만드는 나쁜 자세를 피하자.
이러한 노력에도 장기간 어깨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통증의학과를 방문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