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비트는 다이어트, 면역력 증진, 항암작용, 혈액순환 개선, 혈관 청소 등 건강과 관련하여 다방면으로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통했던 레드비트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출처=픽사베이 |
레드비트의 효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
1.베타인
붉은 색을 띄는 채소나 과일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천연 항산화제다. 이 성분은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강력한 항암제인데, 특히 결장암이나 위암에 효과가 있다.
2. 엽산
레드비트에는 엽산이 풍부한데 이 엽산은 임산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 비타인B의 일종인 엽산은 유아의 척추 및 두뇌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기형아의 출생활률을 줄여준다.
3. 고혈압예방
레드비트 즙을 마신 고혈압 환자는 섭취 후 약 3시간이 지나면 혈압이 낮아진다.
4. 혈관청소
레드비트에는 유해독소 및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글루타치온이 있어 산화된 피를 정화시키는 기능이 우수하며 농도가 짙은 혈액에도 도움이 된다.
5. 빈혈예방
레드비트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줘 빈혈을 완화시켜 준다.
▲출처=픽사베이 |
다양한 레드비트 먹는 법
레드비트는 레드비트 가루, 레드비트 차, 레드비트 즙, 레드비트 주스 등으로 즐길 수 있는데 피클 형태로도 즐길 수 있다.
레드비트 피클 만드는 법
레드비트와 양파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게 썰어준다.
냄비에 물과 설탕을 2:1의 비율로 넣고 끓여준다.
설탕이 녹으면 식초를 설탕과 동일한 비율로 넣어 살짝 끓여준다.
레드비트와 양파를 소독한 병에 넣고 만들어둔 식초 물을 부어준다.
하루 동안 실온에 둔 후, 냉장 보관한다.
간단한 레드비트 쥬스 만드는 법
레드비트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 후 요구르트를 첨가해 믹서로 갈아준다.
이 외에도 레드비트 분말을 샐러드나 여러 가지 음식에 뿌려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출처=픽사베이 |
레드비트 다이어트도 시도해 보자
레드비트를 이용한 해독 다이어트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레드비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성화 시키고 몸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내장 지방의 주범인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어서 레드비트를 이용한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
레드비트 차를 이용해 추위를 막아보자
아직도 쌀쌀한 날씨에 몸이 움츠러든다. 이럴 땐 비트차를 이용해 몸의 체온을 높여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겠다. 레드비트를 차로 만들어 먹으면 비트의 효능을 그대로 보면서 체온을 높일 수 있으니 추운 날씨에는 레드비트 차를 가까이 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겠다.
▲출처=픽사베이 |
레드비트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비트는 서양 야채를 대표하는 채소중 하나이다. 그 중 자줏빛 과육을 가진 레드비트는 맛도 좋고 효능면에서도 우수하다. 하지만 레드비트도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발진이나 두드러기, 오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레드비트에 있는 옥살산 성분은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으며,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레드비트가 인기를 끌면서 콜라비의 효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서 많이 먹는다고 건강에 다 좋은 것이 아니니 제대로 알고 건강에 좋은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팸타임스=이세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