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
집 안의 전기 수리 작업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전원을 끄는 것'이다. 티모시 티엘리는 '더 스프루스(The Spruce)'의 기사를 통해 "감전 사고는 전선을 건드리지 않고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막으려면 전기 제품과 장비를 적절히 끄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가정에서 수리하는 전기 장치 및 회로는 서비스 패널 또는 차단기 상자에서 회로 차단기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해야 한다. 코드를 뽑아 전원을 차단하면 되지만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축전지를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비접촉식 전압 테스터는 회로 차단기가 분리된 후에 기기 또는 전기 회로에 더 이상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전기 접촉 및 회로 배선은 먼저 전압 테스터를 사용하여 전기가 통하지 않는지 검사하는 것이 안전하다. 예를 들어, 조명 스위치를 수리할 때 덮개 판을 제거한 후 전압 테스터를 사용하여 스위치 단자와 전기 배선을 확인하고 전기가 없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만약 축전지를 안전하게 방전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 콘덴서가 포함된 전기 제품 또는 장비를 수리하지 않아야 한다. 콘덴서는 전하를 저장하는 장치로 냉장고, 에어컨, 냉동고 및 전자레인지와 같은 모터 사용 장비에 달려있다. 콘덴서는 기기가 이미 분리되어 있거나 회로 전원이 차단된 경우에도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충격을 전달할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전기로 작동하는 연장 코드, 전동 공구 및 기타 장비는 누전차단기(GFCI) 콘센트 또는 누전차단기 보호 연장 코드에 연결해야 한다. 누전차단기는 회로의 전기 결함을 감지하고 전원 공급을 차단하여 충격을 방지 할 수 있다. 야외에서 작업하거나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작업 할 때 유용하다.
추가 예방책으로는 전기 수리 작업을 할 때 단열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절연 공구는 갑작스런 낙하 또는 부주의한 전기 접촉으로 인한 충격을 방지한다. 높은 위치에서 배선 작업을 하거나 전기 수리 시 금속 사다리 대신 유리섬유 절연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안전하다.
전기 제품은 플러그를 뽑거나 회로 차단기를 활성화하기 전에 먼저 꺼야 한다. 이는 기기가 전원 스위치가 아닌 콘센트에서 뽑힐 때 발생하는 아크 발생을 막기 위한 것이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