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초보자를 위한 만년필 가이드

조윤하 2018-02-27 00:00:00

초보자를 위한 만년필 가이드
▲출처=픽사베이

만년필은 가장 우아한 필기구다. 펜 수집가나 필기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 만년필은 반드시 소장하고 싶은 도구다. 만년필은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되던 필기구지만 만년필 사용법을 정확히 모르고 있는 사람도 많다. 또 만년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편견이 있다. 글을 쓰는 것이 직업인 사람, 혹은 기업에서 직위가 높은 사람들만이 만년필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실 만년필은 누구나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만년필은 사용하기 쉽다

만년필이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사실 만년필은 사용하기 쉽다. 또 만년필을 사용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할 필요도 없다. 시중에는 저렴한 만년필 제품도 많다. 초보라면 우선 저렴한 만년필을 구입해 만년필 사용에 익숙해진 다음, 자신에게 맞는 고급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만년필의 바디는 플라스틱, 금속, 나무 등 다양하다.

초보자를 위한 만년필 가이드
▲출처=픽사베이

올바른 용지에 올바른 펜 사용하기

만년필을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

1. 펜촉 : 일반적으로 닙이라고 부르는 만년필 펜촉은 대부분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글씨의 굵기를 결정하기도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 닙의 크기는 넓은 닙부터 좁은 닙까지 다양하다. 넓은 닙은 두꺼운 글씨를 쓸 때, 좁은 닙은 얇은 글씨를 쓸 때 적합하다. 일반적인 필기구로 쓸 때는 EF나 F닙이 적당하며, 큰 글씨나 필기체를 쓸 때는 B닙이나 M닙이 적당하다.

2. 팁 모양 : 만년필 닙의 끝부분을 팁이라고 하는데, 닙 팁은 둥글거나 날카로울 수 있다. 또 팁은 정확하게 절반으로 갈라져 있어야 하며, 갈라진 팁의 양쪽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어도 안 된다.

닙의 종류에 따라 글씨 굵기 이외에도 여러 차이점이 있다.

미세한 닙의 장점 : 고품질의 닙일 필요가 없으며 일반적인 필기를 하기 쉽다.

미세한 닙의 단점 : 글씨를 부드럽게 쓰기 어렵다. 따라서 흘리듯 쓰는 필기체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두꺼운 닙의 장점 : 부드럽게 쓰기 쉽고 잉크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

두꺼운 닙의 단점 : 잉크가 많이 나오므로 만년필 전용 용지가 아닐 경우 종이가 너무 많이 젖을 수 있다.

초보자를 위한 만년필 가이드
▲출처=픽사베이

만년필 사용 방법

1. 잉크 주입 : 만년필을 사용할 때는 잉크 카트리지를 쓰거나 컨버터를 사용할 수 있다. 카트리지는 1회용이며, 컨버터는 직접 잉크를 주입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만년필을 열고 카트리지나 컨버터를 제거한 뒤, 새로운 카트리지를 끼우거나 컨버터에 잉크를 채워 다시 삽입하면 된다.

2. 접지 자세 : 용지 위에 만년필을 대고 펜이 45도 각도로 기울어지도록 한다. 펜을 너무 높이 혹은 너무 낮게 세우면 펜촉에 용지가 걸리거나 잉크가 잘 나오지 않으니 주의한다. 만년필을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으로 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글을 쓸 때는 펜촉에 고르게 힘이 가해져 펜촉이 적당히 벌어지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잉크가 들어있어도 글씨가 써지지 않는다.

3. 압력 가하지 않기 : 만년필의 장점은 큰 힘을 가하지 않아도 글씨가 써진다는 것이다. 펜을 너무 세게 누르면 닙이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만년필을 쓰면 일반적인 볼펜을 쓸 때보다 적은 힘을 들여서 글을 쓸 수 있다.

4. 사용하지 않을 때는 뚜껑 덮기 : 만년필을 수납할 때는 잉크가 마르지 않도록 뚜껑을 닫아둔다. 그렇지 않으면 잉크가 막혀 더 이상 펜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뚜껑을 닫아두는 것을 잊어버렸다면 다음 번에 만년필을 사용할 때 낙서를 하거나 펜촉을 물에 담가 잉크가 잘 나오는지 확인한다.

5. 만년필 청소하기 : 만년필을 오랫 동안 보관해야 하거나 사용이 끝났다면, 혹은 오랜 기간 만년필을 청소하지 않고 사용했다면 정기적으로 닙과 잉크가 들어가는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닙의 끝부분에 종이 섬유가 끼어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정기적으로 만년필을 청소해야 만년필의 수명이 늘어난다.

6. 글쓰기 연습 : 만년필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글쓰기 연습을 해야 한다. 다양한 용지와 잉크, 그리고 다양한 필기체를 연습하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스타일을 확인한다.

[팸타임스=조윤하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