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사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과일이다.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을뿐만 아니라 갈증을 해소하고 단 맛으로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된다. 사과의 품종은 7,500개가 넘으며 색상 또한 다양하다. 사과의 껍질과 과육에는 안토시아닌, 탄닌 등의 영양소가 들어있다.
사과에는 수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다. 비타민 C, K, B6, 리보플라빈 등이 특히 중요한 영양 요소다. 또 구리, 망간, 칼륨, 마그네슘 등이 포함돼 있다. 사과를 1개 먹으면 하루 섬유질 요구량의 12%를 충족시킬 수 있다. 게다가 사과에는 케르세틴, 플로리진, 에피카테킨, 폴리페놀 화합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건강에 유익한 사과의 효능은 그 외에도 많다.
앞서 언급했든 사과에는 섬유질이 많아 소화 과정을 돕는다. 그래서 사과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배변 활동이 활발해지며 변비나 기타 위장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섬유질이 근육을 수축하고 음식이 소화관을 따라 움직이는 연동 운동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또 섬유질은 혈관과 동맥에 흐르는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심장 건강, 동맥 강화 등에 도움이 된다.
사과는 질병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고 몸이 약해진 사람에게 활기를 더하기도 한다. 그래서 환자들에게 사과를 갈아 먹이는 경우가 많다. 사과는 체중을 늘리는 데도 도움이 되며 몸을 해독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사과가 유방암과 결장암과 같은 일부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또 폐암이 전이되는 속도를 줄인다. 연구진은 사과에 들어있는 캠페롤과 퀘르세틴 등의 식물성 영양소가 암을 예방하거나 암 전이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정확함을 위해서는 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