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하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업무 시간에는 온 종일 앉아서 생활하기 때문에 점점 배가 나오는 것을 느끼는 직장인들이 많다. 자꾸만 늘어나는 바지 사이즈에 위기감을 느껴 다이어트를 생각했다면 토마토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토마토를 구입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토마토가 다이어트 음식으로 유명한 이유는 무엇일까? 토마토 종류와 활용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픽사베이 |
토마토 다이어트에 활용되는 이유는
토마토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토마토의 95% 이상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포만감을 느끼기 쉬우며 주먹 크기의 토마토 3개를 먹어도 100kcal 넘지 않아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토마토에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펙틴' 성분이 들어있어 변비해결에 효과적이며 칼륨 성분이 풍부해 몸 속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
토마토 다이어트 현명하게 하는 방법
하루 빨리 날씬한 몸을 갖고자 3일 동안 토마토 하나만을 섭취하는 극단적인 식이조절 방법은 건강을 해치고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아침이나 점심은 현미밥과 한식 위주로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되 저녁 식단을 생 토마토, 토마토즙과 우유, 두유 등으로 대체해 적어도 6개월 이상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살빼기 방법이다. 최근 토마토와 다른 농작물을 결합 재배한 대추방울토마토, 여름이 제철인 짭짤이대저토마토 등 당도와 모양이 특이한 종류가 시중에 판매 중이기 때문에 식사대용뿐만 아니라 저칼로리 간식으로도 적합하다.
▲출처=픽사베이 |
토마토 활용 요리방법
토마토는 잘 씻어서 그대로 먹으면 싱싱한 맛을 즐길 수 있지만 열에 익히면 '라이코펜' 성분이 활성화돼 흡수력이 높아지고 더욱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토마토와 계란을 끓여 만든 '토마토 스프'는 단백질과 토마토의 영양을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메뉴이다. 방울토마토가 들어간 샐러드가 지겹다면 토마토 카프레제로 바꾸는 것은 어떨까. 쫄깃하고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 위에 토마토와 바질 소스를 얹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