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명상하는 직원이 업무 성과 더 높아

강규정 2018-02-12 00:00:00

명상하는 직원이 업무 성과 더 높아
▲출처=픽사베이

많은 직장인들이 매일 아침 피곤한 몸을 이끌고 출근을 한다. 책상 위에 쌓여있는 서류를 보자마자 마음속으로 비명을 지르기 일쑤다. 당장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밀린 업무에 어쩔 수 없이 바쁜 하루를 시작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에서 긴장을 풀고 싶어도 시간이 없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한 빨리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생산성, 사회생활, 장기적으로는 정신 건강까지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명상은 마음의 평화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혜택을 얻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고페임US(GoFameUS) 사이트의 기사는 "명상은 편안한 음악을 들으며, 색깔이나 이미지를 떠올려 집중하는 연습을 하거나, 침대에 누워서 호흡에 집중하고 특정 단어나 리듬을 반복하여 생각하는 것으로도 충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5분에서 10분 동안 하던 일을 멈추고 조용한 곳으로 가서 마음을 진정시키고 호흡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명상은 작업 결과물의 품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명상의 또 다른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수면을 개선한다.

현대인에게 전자기기는 삶의 일부가 된지 오래다. 하지만 숙면을 방해하고 수면 시간을 줄이는 부작용을 유발한다.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은 일을 하는 동안 짜증을 내기 쉽다. 반면 숙면을 취하면 작업 효율성과 능력이 향상된다.

2.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인다.

명상은 사무실에서 하는 다양한 업무를 감안할 때 더 똑똑하고 주의 깊게 일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온 종일 스트레스를 받은 날은 성격도 더욱 예민해지기 마련이다.

3. 집중력을 회복할 수 있다.

명상은 '신선하고 스트레스 없는' 느낌을 주며, 직장에서 더 긍정적이고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청취 및 분석 기술을 향상시킨다.

명상은 청취 및 분석 능력을 키워 업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동료 및 고용주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5. 행복감을 선사한다.

행복한 직원이 더 생산적인 경향을 보인다. 회사는 직원을 잘 대우할 책임이 있지만 개인도 업무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직장 윤리를 지키고 고용주 및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명상은 일상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단지 몇 분간의 명상도 직장 생활을 포함하여 생활 전반에 평온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팸타임스=강규정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