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이 시작되면 입주 희망자들은 저마다 준비한 통장을 들고 찾아간다. 주택청약통장으로 여기서 1순위 조건 여부와 가산점을 계산하고 추첨을 통해 입주자를 선정한다. 내가 원하는 아파트를 쟁취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주택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자.
주택청약통장은 한 사람 당 딱 하나씩만 만들 수 있는 통장이다. 개설을 하고 나면 매달 일정 금액을 적금 통장처럼 납입할 수 있다. 이 통장을 만들었다고 해서 아파트 분양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것은 아니다. 1순위 조건을 맞춰야 하기 때문.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이라고 해서 어렵지 않다. 주택 유형이나 각 분양 주택별로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주택청약 통장을 2년 이상 유지하고 꼬박꼬박 납입하면 만족된다. 통장 내 예치금은 3~600만 원이면 충분하다. 크게 어렵지 않은 조건이라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이라고 해도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 이 다음, 가산점을 노려야 한다. 가산점은 주택청약통장 유지 기간, 납입 횟수,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에 따라 차등으로 부여된다. 주택청약 가입기간이 길면 길수록 좋아 아주 어린 시절, 부모들이 아이들 가입시키곤 하지만 미성년은 아무리 오래 가입을 유지해도 2년만 인정한다. 무주택 기간은 30살 이후 무주택 기간을 계산하며 결혼을 했다면 30살이 되지 않아도 결혼한 날부터 무주택기간을 계산한다.
주택청약통장이 마련됐다면 주택청약을 신청해보자. 분양 중인 주택들은 아파트 투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아파트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해당 사이트에서 바로 청약을 신청한다. 청약 전에는 정말 필요한 주택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당첨이 한 번 되면 청약을 걸 때 사용한 주택청약통장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당첨 후에는 나눠서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입금해야 해 당첨될 경우를 가정해 목돈도 두둑이 챙겨놓는다.
청년들은 청년 전용 청약통장을 신청하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만 19~34세만 가입할 수 있는 청약통장으로 일반 청약통장보다 금리를 우대해주며 이자 소득의 일부를 비과세 하는 등의 혜택이 있다. 나이만 조건이 있는 것은 아니다. 소득은 3천 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거나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만 가입을 허용한다. 이미 미성년자 시절 만든 통장이 있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상품을 서비스하는 은행을 방문해 전환하면 된다. 조건에 부합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소득 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등의 구비 서류를 챙겨 방문하자.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