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강황은 생강과 비슷한 냄새가 나는 향신료다. 주황색을 띠며 인도에서 유래했고, 중동 및 동남 아시아에서는 요리에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특히 카레에 많다.
강황은 인도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 및 중국 한방 의학에서 감염과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였다. 서양 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강황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암을 예방한다.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은 두부 및 경부 암을 촉진시키는 효소를 차단한다.
2. 효과적인 항산화제다. 강황은 전립선암, 피부암, 대장암을 유발하는 프리라디칼, 즉 유리기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3.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커큐민은 뇌 염증을 감소시키며 이로 인해 경증 기억 상실증이나 기억 상실, 급격한 기분 변화 등의 증상이 개선된다. 커큐민 알약과 위약 알약(플레시보 알약)을 복용한 사람들을 비교한 결과 커큐민 알약을 복용한 사람의 기억력과 주의력이 더욱 효과적으로 향상됐다.
4. 골관절염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강황 추출물에는 이부프로펜과 동일한 효과가 있어 골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5. 소화불량과 속쓰림을 완화시킨다. 독일인들은 위장의 이상 증상을 완화시키고 가스를 제거하며 과민성 장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강황을 사용한다.
6. 염증을 예방한다. 커큐민은 눈의 증간 층에서 발생하는 포도막염을 예방하고 신장 염증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강황은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천연 항염증제다.
영양 학자 나탈리 클링에 따르면 강황은 야채에 뿌리거나 드레싱에 섞어 먹어도 되고, 고기나 수프에 뿌려 먹어도 된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