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매일 인스타그램 피드(Instagram feed)를 보며 흥미롭게 보이는 게시물을 클릭한다. 피드를 보기 좋게 꾸몄거나 특별한 테마 사진을 제공하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를 직접 '팔로잉(Following)'하기도 한다. 달릿 사드와 애덤 로젠버그는 포브스(Forbes)에 쓴 기사를 통해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새로운 장소, 제품 및 경험을 공유하고 발견하는 최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예술 관련 게시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개인 브랜드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기도 하다. 사드와 로젠버그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브랜드 홍보 효과가 페이스북(Facebook)보다 10배, 핀터레스트(Pinterest)보다 54배, 심지어 트위터(Twitter)보다 84배나 높다"고 언급했다.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중요하다. 아래에 인스타그램을 알리는데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이 있다.
브랜드를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브랜드가 반드시 회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관심 분야에 관한 블로그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사드와 로젠버그는 "전략적으로 고객들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브랜드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대로 된 전략을 세우면 메시지를 잠재 고객에게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인스타그램을 참고하되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 계정은 사용자의 톤(Tone)과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 톤은 개인 계정의 개성이며, 콘텐츠를 통해 표시된다. 브랜드의 목소리는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Follower)를 얻는데 도움이 되므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인스타그램 계정의 톤과 목소리는 재미 있고, 영감이 넘치며 친절해야 한다. 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외관과 느낌을 갖춰야 한다. 사드와 로젠버그는 "계정의 외관과 느낌은 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라고 말하며 "청중과 소통을 잘 하려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스타그램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콘텐츠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별한 아이디어나 경험을 공유하여 청중에게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더 높은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시험적으로 제공하여 고객들이 무엇에 가장 많이 반응하는지 확인한다.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고객에게 영감을 불어넣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드와 로젠버그는 "인스타그램은 세계적으로 매우 활발한 소셜 커뮤니티 중 하나다. 개인의 기질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나 브랜드와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썼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네티즌들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스타그램에서 하는 활동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