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픽사베이 |
시중에 나와 있는 가장 비싼 피부관리 제품으로도 푸석푸석하고 매끈하지 못한 피부가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왠만한 스킨케어 제품으로도 피부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 몇몇 이들은 자신에게 맞는 피부제품을 끊임없이 찾아다니기도 한다. 값비싼 제품을 고른다 해도 생각했던 것만큼 피부가 좋아지지는 않는다.
이는 피부와 함께 몸까지 생각하지 못해서이다. 값비싼 여드름 케어 제품을 사 모으는데 돈과 시간, 그리고 노력을 아무리 쏟아부어봤자 기름진 음식을 끊지 못한다면 모두 헛수고이다.
로스앤젤레스의 피부과 전문의인 제시카 우는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피부상태가 달라진다는 것을 주제로 하는 연구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쳐 여드름이 생겨나도록 하고, 피부 노화와 연관이 있는 염증을 키울 수도, 줄일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1. 올리브 오일
2012년 진행되었던 한 연구에서는 올리브 오일을 많이 섭취할수록 피부노화가 늦춰진다는 결과가 밝혀지기도 하였다. 올리브 오일에는 단일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젊어 보이게" 하고 갑작스러운 피부노화를 막는다.
2. 초콜릿
초콜릿은 건강한 음식에 속한다. 다만 설탕 섭취량을 낮추기 위해 코코아가 70% 이상 함유된 다크 초콜릿을 먹을 경우에만 그렇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촉촉하고 매끈하게 유지시켜주고, 태양빛에 민감하지 않도록 해준다.
3. 녹차
녹차를 마시는 것도 피부에 도움이 된다.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태양빛에 손상된 피부를 보호해주고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가꾸어준다.
4. 레드와인
녹차 외에도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된 레드와인을 마시는 것도 피부에 좋다. 레스베라트롤은 피부노화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레드와인 한 잔에 얼마만큼의 레스베라트롤이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지만, 술을 꼭 마셔야 한다면 적어도 피부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레드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레드와인도 술인 이상 과한 섭취는 좋지 않다.
건강한 지방이 피부를 돋보이게 해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피부를 더 매끈하게 보이도록 한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아보카도, 해바라기씨, 호두, 아몬드,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고등어, 그리고 청어 등이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이다. TV를 볼 때 간식의 유혹을 참기 힘들다면 감자칩과 같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 대신 소금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저염식 해바라기씨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는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간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피부관리 제품을 통해 외적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것 이상으로 몸 내부에서도 관리를 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야 한다. 섭취하는 음식을 신경쓰면 이전과는 전혀 다르게 피부가 매끈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