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에 멍든 것 같은 근육통 ▲출처=픽사베이 |
아침에 일어났더니 온몸이 누구에게 맞기라도 한 듯 무겁고 아픈 근육통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근육통은 근육에 통증이 생긴 증상으로 운동 후 근육통을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근육통 푸는법을 위해 마사지를 받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개선 없이는 아프고 무거운 느낌이 사라지지 않는다. 근육통 원인과 찜질 등 관리 방법에 대해 참고해보자.
근육통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출처=셔터스톡 |
근육통의 종류
근육통은 운동 후 근육통과 질병의 증상 중 하나로 발생한다. 오랜만에 운동을 했거나 근육을 잘못 사용했을 때 어깨, 팔, 엄지손가락, 허벅지 등에서 근육통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감기몸살, 독감, 만성 피로 등의 다양한 신체 상태에 따른 증상으로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근육뿐만 아니라 관절, 인대 등 신체 조직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섬유근육통의 가능성이 있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온 몸이 무겁고 쓰리는 통증은 비슷하지만 근육통이 발생한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하다. 근육을 잘못 사용한 경우 피로회복제를 섭취하거나 적당한 휴식으로도 개선할 수 있지만 감염성 질환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오랜만에 운동한다면 스트레칭이 필수 ▲출처=픽사베이 |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근육통 푸는법
운동 후 우리 몸의 근육은 찢어지고 다시 회복을 반복하면서 성장하며 이 과정에서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다. 만약 오른쪽 어깨가 결리고 종아리가 당겨 불편하다면 운동 후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해당 부위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지개를 펴는 행동은 뭉친 어깨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법이다. 운동을 할 때 손목 아대나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근육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포츠 테이프로 근육통 없애기 ▲출처=셔터스톡 |
테이핑으로 허벅지 근육통 해결하기
무리하게 몸을 사용해 온 몸에 통증을 느낀다면 스포츠 테이프를 활용한 테이핑으로 쑤시는 몸을 상쾌하게 바꿀 수 있다. 스포츠 테이프는 목, 어깨, 종아리, 손가락까지 통증을 느끼는 신체 부위의 모양에 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통증과 더불어 붓기 완화, 근육 손상 예방에 효과적이다.
따뜻한 물에 샤워하는 것만으로도 찜질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
냉찜질과 온찜질로 피로풀기
유난히 아픔을 느끼는 신체 부위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기 위해 냉찜질과 온찜질을 활용할 수 있다. 냉찜질은 오랜만에 움직여 근육이 놀란 직후, 경련이 일어났을 때 하는 것이 좋으며
근육이 진정된 후에 온찜질로 손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올바른 찜질 방법이다.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는 것 또한 온찜질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움직일 때마다 아픔이 느껴져 고통스러운 근육통을 빨리 없애기 위해 근육이완제와 같은 근육통 약 혹은 파스를 붙이기도 하지만 되도록 약에 의지하기 보다는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통증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