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49종 민간자격증 과정에 대한 무료수강 지원과 수강생들에게 오프라인 교재를 대체하는 교안자료를 무료로 제공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여줄 뿐 아니라, 온라인과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스마트 모바일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어 시간적 부담도 최소화 시켜주고 있다.
그 중 수강을 많이 하는 자격증 과정으로 성장기에 있는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하며, 아동의 성장에 지장을 주는 문제상황을 긍정적으로 극복하도록 조력함으로써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심리상담 전문가인 아동심리상담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교, 영유아 보육시설,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에서 학교 정상수업 이후부터 부모 또는 보호자의 귀가 시간까지의 일정 시간 동안을 부모나 보호자 대신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 기능을 대신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을 양성하는 방과후지도사 과정에 대한 수강도 많다.
청소년들의 역사인식 부족으로 한국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한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면서 역사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강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사지도사 과정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IT과정으로 준비 가능한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는 언플러그드 활동, 피지컬 컴퓨팅, 스크래치 및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이 밖에도 한교진에서는 심리상담과정, IT 및 교양과정, 공예과정 등 민간자격증을 운영하고 있어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다양한 분야에 부담 없이 도전이 가능하다.
[팸타임스=박태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