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집안에 생겨난 말벌과 둥지, 안전하게 제거하려면?

조윤하 2018-01-26 00:00:00

집안에 생겨난 말벌과 둥지, 안전하게 제거하려면?
▲ 출처=픽사베이

조경전문지 덴가든(Dengarden)의 기사에 따르면 말벌은 인간과 환경에 여러 가지 이점을 부여한다.

전문가들은 말벌이 인간에게 끼칠 수 있는 해보다 이득이 높은 곤충이라고 주장한다.

말벌은 살아있거나 죽은 곤충을 사냥해 새끼에게 먹인다. 예를 들어 '블루 머드 도버(blue mud dauber)로 알려진 종은 갈색 및 흑색과부거미 개체군 수를 조절하기 때문에 생태계에 유익하다고 간주된다.

또한 무화과 말벌(Fig wasp)은 식물과 작물을 수분시켜 1,000여종에 달하는 무화과 생산에 기여한다.

그럼에도 집이나 정원에 말벌이 생긴다면 제거하는 것이 현명하다. 말벌의 공격은 매우 위험하며, 너무 많이 쏘일 경우 성인이라도 생명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벌독에 알르레기가 있다면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말벌이 집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1, 감귤류 오일 추출물을 사용한다. 단, 오일에 함유된 리모넨과 리날로올 성분은 동물에게 독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다루어야 한다.

2. 말벌 퇴치용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특히 호넷(Hornet) 종을 제거할 때 사용한다.

3. 좀약과 말벌 덫을 사용한다. 제거 작업은 말벌의 활동량이 적은 늦은 저녁이나 이른 아침에 실시한다.

말벌과 사람 사이에 거리를 허용하는 발사체 스프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말벌이 죽은 후에 둥지를 제거한다.

압축형 살충제를 둥지 입구에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둥지를 포함하여 모든 말벌을 제거할 수 있다.

이 살충제는 때때로 말벌이 둥지를 트는 다락방과 벽난로에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모든 개구부가 덮여있는지 확인하고 곤충이 빠져나올 수 없게 한 후 약을 설치한다.

[팸타임스=조윤하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