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
거울을 들여다보고 잔뜩 부어오른 얼굴로 깨어났다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만 해도 오늘 당신은 친구들과 외출을 할 계획이었다. 약속 시각은 다가오는데 부은 얼굴에 속은 타들어 가기만 한다. 하지만 당장 약속을 취소할 필요는 없다. 아래에 얼굴 부기를 잡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얼굴이 붓는 이유를 찾아라
첫 번째 단계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부어있는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다. 지난밤 늦게 거하게 먹고 잤다면 그것도 한 가지 이유일 수 있다.
영양사인 신시아 사스는 "얼굴 부기는 대부분 수분 유지로 인한 것이다. 얼굴에 나타나는 체액 유지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나트륨, 탄수화물 및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알코올은 탈수 증상을 유발한다. 몸이 '반발 작용'으로 여분의 물을 잡아두려고 하면서 부기가 생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얼굴 붓기에 좋은 음식
사스는 짠 음식을 먹을 때는 많은 양의 물을 함께 섭취하라고 조언했다. 나트륨이 배출되어 얼굴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얼굴 부기를 방지하려면 가능한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사스는 '소금을 넣은 마가리타에 살사 소스, 과자'를 곁들어 먹거나 '피자와 적포도주'를 함께 먹는 사례를 들며 "나트륨, 탄수화물 및 알코올을 한꺼번에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음식들을 완전히 포기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섭취량을 조절하고 더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뉴욕에 거주하는 요리사인 멜리사 에볼리는 생강, 코코넛, 강황, 레몬 등 항염 작용이 있는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라고 제안했다. 이 재료들은 스무디나 샐러드 등에 첨가해 먹을 수 있다.
얼굴의 붓기를 빼는 방법
만약 바쁜 외출 준비로 식사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커피콩 가루로 팩을 만들어 얼굴에 올려놓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레이첼 톨린은 인스타일(Instyle) 기사를 통해 "원두의 카페인 성분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부기를 없애준다. 평소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다면, 녹차 티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눈가에 직접 올려도 될 만큼 부드럽고 순하다.
차가운 물을 사용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피부미용 전문가 르네 루로우는 욕실 세면대에 차가운 물, 얼음 15개, 위치하젤 1/3컵을 넣고 10번 정도 얼굴을 헹궈내라고 조언했다. 또는 솜에 묻혀 얼굴에 올려놓는 것도 좋다.
얼굴의 부은 살을 빼는 운동
위의 방법을 실천하기 어렵다면, 러닝머신 위에서 달리기를 하거나, 주위를 걸어 다니는 것만으로도 얼굴 부기를 어느 정도 가라앉힐 수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로렌 케어리는 "운동으로 '뺨이 붉어지는 것'은 혈액 순환의 증거"라고 말하면서 "얼굴 부기가 진정되고 땀이 나면서 모공이 열리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