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픽사베이 |
자칭 트렌드세터라면 누구나 뷰티 트렌드에 관심을 갖는다. 특히 소셜미디어가 확산되면서 라이프스타일이나 건강과 더불어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까지 많은 정보들이 넘쳐 나고 있다. 이에 미용에 관심을 갖는 것에서 더 나아가 경력으로 쌓고 싶은 이들을 위해 다양한 팁들을 소개한다.
교육기관
뷰티와 관련한 스킬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들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자신이 특정하게 원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분야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곳에서 배우는 것이 좋다. 가령 메이크업학원이나 미용학원처럼 특수한 기관을 선택해야 하는 것. 당신이 뷰티 전반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싶다면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손톱 및 스킨케어 등 포괄적인 부분에서 정보를 받고 배울 수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체크리스트
미국 미용학회(American Academy of Cosmetology)는 뷰티 관련 교육 기관, 즉 미용학교나 미용학원 등을 결정하기 전 점검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공개했다.
1. 인가된 기관 : 인증기관에서 인가를 받은 기관에 등록해야 확실한 미용 기술이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인증 기관에서 요구하는 기준과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했으며, 학생들에게도 좋은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이 있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불법으로 운영되는 기관에서는 나중에 취업 기회를 박탈당하거나 자격증을 따는데도 불리한 점이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2. 커리큘럼 : 자신이 배워야 할 필수적인 것들이 해당 교육기관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에 포함돼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일 헤어스타일리스트를 발굴하는 미용학원에 등록할 경우 스킨케어가 아닌 헤어케어나 컷트 과목이 있어야 한다. 기관의 커리큘럼을 꼼꼼히 확인해 무엇을 가르치고 어떤 내용을 제공하는지, 특별히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가르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자.
3. 실무강사 : 좋은 강사를 만나 제대로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수한 강사에게 모든 훈련 기술들을 올바르게 배울 수 있으려면 1대1 코스를 운영하는 강사인지, 혹은 강사의 이전 경력이 어떠한지, 실무자로서의 자질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실습 : 실습실이 완벽하게 제공돼 학생들이 연습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충분히 제공하는지를 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대부분의 우수한 기관들은 반드시 학생들이 실무를 접하고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5. 학습환경 :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으려면 전반적인 학습 환경이 제대로 조성돼있어야 한다. 환경이 학생들의 경쟁을 제대로 이끌어낼 수 있으면서 편안한 학습 분위기를 갖추고 있는지, 잠재력을 이끌어줄 수 있는 곳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6. 취업알선 서비스 : 해당 기관을 졸업, 혹은 수료한 후에 뷰티 스페셜리스트로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바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다. 자체적으로 관련 분야의 취업 소개를 제공하는 기관에 들어가 실무를 쌓는 것이 이롭다.
7. 자격시험 : 자격시험에 대비해 총체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결국 뷰티 관련 직업에 종사하려면 자격증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자격증 대비반을 운영하며 관련 수업을 제공하는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국제자격증이 존재하므로 해당 교육기관에서 준비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유리하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