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은가? 당신의 블로그가 유명해지기를 원하는가? 당신을 위해 인기 있는 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한 팁을 공개한다.
평소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즐겨 읽는 사람이라면 '나도 한번 써볼까'라고 영감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여행 일기를 올리거나 사진 및 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블로그를 작성한다. 당신도 블로그 작성에 앞서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 몇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렸을 것이다. 하지만 과연 사람들이 얼마나 찾아올지 걱정이 된다면 다음을 참조해보자.
당신의 고유한 생각을 쓴다. 당신이 당신만의 성격, 성향, 생각을 블로그 글에 녹일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글을 보고 당신과 대화하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당신의 블로그를 조회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또 블로그 게시물을 다채롭게 만들려면 묘사하는 글이나 문장을 자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특히 철자가 비슷하지만 뜻이 다른 단어나 다의어를 사용할 때 주의한다. 또 맞춤법을 지키도록 노력하자. 학술적인 단어 사용은 피한다. 만약 당신이 기술, 영화, 스포츠 및 기타 전문 분야에 대한 내용으로 블로그를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면 전문 용어 사용은 자제하는 편이 좋다.
개요를 작성하자. 게시물을 여러 차례에 걸쳐 이어갈 생각이라면 게시물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작성해둔다. 그러면 독자들이 다음 내용을 기대할 수 있다. 하위 주제를 미리 소개해도 좋다. 만약 글을 쓰다가 하위 주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삭제하면 된다.
당신이 쓴 글을 읽고, 편집하고, 다시 읽도록 하자. 글을 검토해야 틀린 맞춤법, 잘못된 정보 등을 수정할 수 있다. 또 불필요한 문장이나 단어를 삭제할 수 있다. 혼자서 검토했을 때 잘못된 점을 발견하기 어렵다면 친구나 지인에게 검토를 부탁하자.
마지막으로 제목을 고심해서 정한다.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기 쉬운, 그리고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제목으로 작성해야 한다. 블로그 내용을 작성하기보다 제목을 쓰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제목은 내용보다 훨씬 짧은 문장이지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신의 독자들이 가장 처음 읽게 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한 가지 더. 당신의 글도 중요하지만 블로그 꾸미기도 중요하다. 정성을 다한 글로 블로그를 채웠다면 이번에는 블로그를 예쁘게 꾸며야 한다. 평소에 당신이 생각했던 디자인이 있다면 적극 활용해보자. 당신이 좋아하는 음악과 사진, 그림도 블로그를 꾸미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제 블로그가 완성됐다면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방문자들을 기다리도록 하자.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