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셔터스톡 |
과로는 직장에 다니는 부모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킹패밀리앤브라이트호라이즌스 (Working Families and Bright Horizons)'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수많은 부모들이 과중한 업무 부담으로 인해 야근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부모 다섯 명 중 두 명꼴로 가사를 도울 수 없거나 밤에 자녀들의 얼굴을 볼 수 없었다.
이는 부모와 아이들 양쪽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과 근무가 잦아지면 시간이 흐르면서 직원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 지수도 높아진다. 특히 부모인 경우, 연장 근무는 사회생활, 감정 및 정신적 측면, 가정생활 및 부부생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았다.
1. 근무 시간 연장은 집중력 저하 및 낮은 업무 만족도로 이어진다. 만성적으로 장시간 일하는 경우 불안 및 우울증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2. 장시간 근무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효율성과 생산성의 저하다. 연장 근무를 하는 직원들은 탈진, 만성적인 요통, 2형 당뇨병 등의 위험에 놓여 있다. 일부는 흡연, 음주 및 운동 부족 같은 건강하지 못한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다.
3. 연장 근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개인 생활과 일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장시간 근무할수록 여가 시간과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어 가정 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 출처=플리커 |
이러한 부정적 영향으로 인해 근로자들은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부모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미래는 위태로운 상태에 놓여 있다. 미국에서 2,700명 이상의 근로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주당 35~36시간을 근무하는 사람 다섯 명 중 두 명은 시간 외 근무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조사 대상 중 일부는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직장 생활을 중단하거나 승진을 거절한 적이 있었다.
"부모가 되는 것은 직장 경력을 위태롭게 만드는 것처럼 보인다. 승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기준은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며 매 시간마다 이메일을 체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의 위치에 있는 직원들은 그렇지 않은 직원보다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워킹패밀리의 사라 잭슨 최고경영자는 말했다.
한쪽 부모만 장시간 근무하는 발상도 해로울 수 있다. 부정적 영향은 가정에서 두 배로 체감할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부모 모두 늦게까지 일하는 경우, 아무도 아이들의 숙제를 도와줄 수 없으며,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 때 보살펴 줄 수 없다.
▲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
이러한 종류의 상황은 아이들의 정서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문제점을 해결할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자녀들에게 마음을 터놓아야 한다: 여러분의 일이 부모 자식 관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자녀들과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문제점을 상의하고 자녀들이 화가 나 있는 상황을 이해야 한다.
2.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직장에서는 규칙적으로 일을 하면서 가족을 위해서는 할 수 없는가? 주마다 하루의 시간을 내어 정시에 퇴근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이 시간을 통해 약간의 휴식도 취할 수 있으며 아이들과 놀 수 있는 여가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적절한 장소에서 불만들을 분출해야 한다: 매일 직장에서 여러 이유로 인해 불만스러운 상황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를 다른 곳에서 해소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직장과 관련된 분노나 불만 사항은 사무실에 두고 가족의 따뜻함을 받아들여야 한다. 가족은 직장과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4. 두 가지 현실을 분리해야 한다: 일은 일이고 가족은 가족이다. 직장에서 적용하는 엄격한 규칙을 가정에 들이밀어서는 안 된다. 가족은 통솔되어야 하지만 논리나 이유, 창의성을 허용할 정도로 유연해야 한다. 이는 아이들의 조기 가정 교육에서 기를 수 있는 재능과 기술에 중요하다. 가족에게 해를 미칠 수 있는 태도는 삼가는 것이 좋다.
5. 매분이 중요하다: 주중에 가족과 보내는 여가시간을 거의 낼 수 없기 때문에 매분이 중요하다. 특히 저녁식사 시간에는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끄고 전자기기를 한쪽으로 치워두자. 그리고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 시간이 아무리 짧아도 넘어가지 말고 꼭 갖도록 한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