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셔터스톡 |
돈을 빌려주거나 빌리는 것은 까다로운 거래다. 일부 차용인은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황이 됐을 때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돈을 빌려 문제를 초래한다. 남아공 금융위원회의 CEO 놈사 모체가르는 너무 많은 돈을 빌리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그녀는 "차용인은 신용 협약에 서명하기 전에 돈을 빌리는 이유가 무엇이든 신용 거래 비용과 신용 협약 조건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똑똑한 차용인이 돼 불필요한 부채를 피하려면 다음 사항을 참고하자.
1. 반드시 필요한 돈만 빌린다. 소모품에 사용할 돈은 빌리지 않는다. 소모품에는 식료품, 사치품, 채무, 휴가 비용 등이 포함된다. 돈을 빌려도 되는 사항은 교육 대출, 주택 및 자동차 대출 등이다. 그 이외의 이유로 돈을 빌리지 말자.
2. 매월 예산을 세워야 한다. 나중에 구입할 수 있는 물건을 굳이 빚을 내서 충동적으로 사지 말자. 월간 예산을 책정하고 계획된 소비를 하자. 비상사태를 대비해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면서 매월 지불해야 하는 고지서 비용 등이 밀리지 않는지 확인한다.
3. 저축하라. 매달 버는 돈에서 일부분을 투자 및 노후 비용으로 저축해야 한다. 매월 소득의 최소 15%는 미래를 위한 저축에 사용해야 한다.
4. 주택 융자를 우선 순위로 처리하라. 당신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재산은 집이다. 밀린 채무로 인해 집을 잃고 싶지 않다면 부지런히 주택 융자를 갚도록 한다.
5. 백지 신용 협약에 절대 서명하지 말라. 서류 내용에 빈칸으로 된 조항이 있다면 서명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이 추후에 어떤 내용을 추가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반드시 서로 협의한 내용이 모두 기입된 계약서에 서명해야 잠재적인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6. 부채를 제때에 지불하라. 부채가 축적되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한에 맞게 부채를 지불하는 것이다. 채무를 지불하지 않으면 미래의 신용 거래에도 영향이 생긴다. 만약 부채 청산이 힘들다면 대출 기관과 협의해 양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지불 약정을 설정한다.
[팸타임스=조윤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