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픽사베이 |
집 안의 먼지와 자극 유발 성분을 제거하는 일은 특히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무척 중요하다. 생활용품점에서는 이러한 건강문제에 도움을 주는 공기청정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외 공기가 살충제, 차량 연기 및 기타 오염물질과 같은 유해 요소로 인해 더 강한 독성을 함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집안 공기에도 독소가 존재하며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탁세제 및 섬유유연제와 같은 세제제품, 매트리스의 난연제 또는 쓰레기봉투, 가스레인지 및 휴지에 있는 포름알데히드, 심지어 전자제품의 전자파도 이에 해당된다.
실내 공기를 정화하고 매일 숨쉬는 공기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실내 화분은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웰니스마마(WellnessMama)는 기사를 통해 유용한 실내공기정화식물을 언급했다. 아래에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대나무야자
대나무야자는 녹색 줄기와 길고 뾰족한 모양의 잎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나무야자의 열매는 특히 겨울철 히터로 실내 공기가 건조할 때 공기 중에 수분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공기 중에 있는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화학물질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2. 잉글리쉬 아이비
이 식물은 충분한 햇볕과 적당한 온도가 갖춰진 환경에서 잘 자란다. 잉글리쉬 아이비 또한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3. 보스턴 고사리
고사리 종류는 무척 다양하나 그 중 보스턴 고사리는 실내 공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가장 좋은 식물이며 집안 내부의 습도를 유지시켜준다.
4. 튤립
튤립 꽃은 무척 아름다울 뿐더러 포름알데히드, 자일렌(Xylene) 및 암모니아를 제거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시켜 준다.
5. 난초
난초 중 특히 '덴드로비움(Dendrobium)' 종은 공기에서 알코올, 아세톤, 포름알데히드 및 클로로포름(Chloroform)을 제거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라벤더
진정 효과가 있는 이 식물은 이산화탄소 농도와 악취를 줄임으로써 공기 정화를 돕는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