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프씨드 안전한가? ▲출처=픽사베이 |
햄프씨드는 대마씨에서 환각 성분을 제거한 씨앗으로 마약과는 무관하며, 오히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요즘 각광 받고 있는 식품 중 하나다. 햄프씨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햄프씨드 오일을 이용한 요리나 햄프씨드 밥과 같은 햄프씨드 요리도 다양하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햄프씨드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햄프씨드 성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출처=픽사베이 |
햄프씨드에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망간, 아연, 비타민 A, 비타민 B1, B2, B3, B6, 비타민 D,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식물성 단백질 – 총 칼로리의 25% 이상이 단백질로부터 나온다. 이는 치아씨나 아마씨에 비해 16~18% 더 많다.
지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 –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를 돕는다.
불포화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1:3이라는 아주 좋은 비율로 들어 있는 몇 안 되는 식품이다. 햄프씨드는 30% 이상이 이 지방으로 이뤄졌다.
감마리놀렌산 – 호르몬의 균형을 돕는다
단백질 – 완벽한 단백이라고 불릴 정도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20 여종의 아미노산이 모두 들어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햄프씨드를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 ▲출처=픽사베이 |
햄프씨드는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에 각종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몇 가지 햄프씨드 먹는법은 다음과 같다.
단백질 스무디 – 두유에 햄프씨드 1작은술을 첨가하고 바나나, 사과와 같은 과일을 첨가하여 스무디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햄프씨드 요거트 – 플레인 요거트에 햄프씨드 3 작은술 정도를 첨가하고 각종 베리류를 토핑으로 뿌려 먹는다.
햄프씨드 빵, 햄프씨드 밥 – 햄프씨드를 샌드위치, 베이글과 같은 빵류에 뿌려 먹거나 밥에 뿌려 먹을 수 있다.
햄프씨드 샐러드 – 샐러드 위에 햄프씨드를 토핑처럼 뿌려 먹을 수 있다.
이 외에도 햄프씨드 먹는법은 고열에서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밥, 생선, 고기, 나물 무침, 찜, 구이처럼 각종 요리에 첨가하여 먹을 수 있다.
다양한 햄프씨드 효능 ▲출처=픽사베이 |
심혈관 건강 – 햄프씨드 100g에는 섬유질이 30g 들어 있다 이것은 하루 권장량 25g을 넘는 양이다. 아침마다 스무디에 2큰술 넣어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반면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중성지방 개선 효능도 있다.
관절염과 관절 통증 –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여 관절염 증상을 25%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각종 미네랄과 함께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이상적인 비율로 들어 있어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체중감량 – 햄프씨드는 저칼로리에 저 나트륨 식품이다. 30g의 햄프씨드에 식물성 단백질이 11g 함유돼 있다. 게다가 섬유질도 풍부하여 포만감도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채소와 과일 스무디에 곁들여 먹으면 아주 좋다. 따라서 햄프씨드 다이어트로도 활용 가능하다.
소화개선 – 100g 당 하루 권장량 보다 많은 섬유질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하여 노폐물 배출에 많은 도움을 준다. 수용성 섬유질은 장 내 박테리아의 영양분으로 이용되며, 불용성 섬유질은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게다가,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도 있어서 꾸준히 햄프씨드를 섭취 한다면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피부 트러블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 때문에 햄프씨드 오일을 첨가한 립밤이나 로션과 같은 미용 제품들이 시판되고 있다. 햄프씨드는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 나게 만들어주며,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호르몬 조절 – 감마리놀렌산이 호르몬 조절에 관여하여,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시켜 준다. 근육 수축을 잘 되게 하고, 염증과 체온 조절을 도우며, 월경 증후군 완화와 임산부 햄드씨드 섭취 또한 건강에 이롭다.
▲출처=픽사베이 |
다양한 요리 방법과 효능을 가지고 있는 햄프씨드(대마씨)는 앞에서 말했듯이 환각성분이 들어있는 씨앗의 껍질 부분을 제거했기 때문에 부작용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도 좋은 유기농 햄프씨드, 걱정 없이 마음껏 즐겨도 괜찮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