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
미국에 사는 스콧 실린저는 자신의 차고에 새 모이를 보관해뒀다가 깜짝 놀랐다.
차고가 온통 나방으로 뒤덮였기 때문이다.
실린저는 나방 애벌레들이 조류를 위한 모이를 먹고 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차고에 침입한 나방을 없애기 위해 페로몬 함정을 만들었다. 페로몬 함정은 나방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덫이며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악취가 나지 않고 사람과 반려동물에게 안전하다. 또 모든 종류의 나방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페로몬 함정은 화학 페로몬을 사용한다. 화학 페로몬은 암컷 나방이 수컷 나방을 유혹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수컷 나방을 모두 없애면 나방이 번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알이나 애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나방이 집 안 옷장 등에 침입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주의 사항이 있다.
나방은 어둡고 따뜻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옷장 안에 알을 낳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옷장 구석까지 잘 청소해야 한다. 옷장에서 옷을 모두 꺼낸 뒤 진공 청소기로 모든 모서리와 서랍의 먼지를 빨아들인다. 그 후 세제를 묻힌 걸레로 옷장을 닦는다.
의류, 커튼 등은 드라이 클리닝한다. 의류에 남아있는 땀, 음식물 찌꺼기 등이 나방의 먹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빈티지 상점에서 중고 옷을 샀다면 제대로 세탁해야 한다.
작은 물건은 비닐 봉지에 넣고 밀봉해 냉동실에 넣어 둔다. 그러면 나방 애벌레를 죽일 수 있다.
니트 의류는 지퍼가 달려 밀봉할 수 있는 가방 안에 보관해야 나방의 타깃이 되지 않는다. 서랍 안에는 나방을 퇴치하는 삼나무 조각을 넣어둬도 좋다.
삼나무는 나방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으니 삼나무로 만들어진 옷걸이를 구입하면 도움이 된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방을 제대로 환기시켜야 하며 옷장 안에는 천연 오일 디퓨저를 넣어둔다. 옷에 나방이나 애벌레가 구멍을 뚫어놓지는 않았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이 모든 단계를 거치고도 나방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훈증이나 소독 방법을 활용한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