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성인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뭐가 있을까?

김재영 2018-01-17 00:00:00

성인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뭐가 있을까?
▲ 출처=셔터스톡

헐리우드 스타인 캐머런 디아즈. 여러 영화에 출연하며 특유의 독특한 매력을 뽐내며 사랑을 받았지만, 디아즈를 가장 힘들게 했던 건 다름 아닌 여드름었다고 전해진다. 디아즈가 집필한 저서 '바디북'에 따르면, 나쁜 피부를 숨기기 위해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고 국부성 마취제나 기타 약물을 사용해봤지만 오랫동안 효과를 본 건 단 한 개도 없었다고. 그러나 이후 정크푸드를 끊고 직접 요리한 음식을 먹으면서 피부가 크게 개선됐다고 한다.

이처럼 헐리우드 영화배우도 어쩔 수 없는 무시무시한 피부 고민 '여드름'. 특히 성인 여드름의 경우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로 말 못할 근심을 겪고 있다. 이에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을 알아본다.

성인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뭐가 있을까?
▲ 출처=셔터스톡

일반 치료법

레이저는 여드름 흉터에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치료법이다. 피부에 맞는 다양한 레이저 치료법이 나와 있어 여드름 흉터 외에도 다른 상처나 피부암으로 생긴 화상, 혹은 문신을 제거하는데도 많이 쓰인다.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도 있다. 이 치료법은 수백 개의 미세한 바늘들이 피부 표면을 손상시키는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바늘은 작은 휴대용 룰러나 펜 디바이스에 부착돼있으며 비교적 길이가 짧아 치료시에 고통이 수반되지는 않는다. 피부의 제일 겉층에 상처를 내 새 콜라겐이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새 피부의 성장뿐 아니라 흉터의 흔적까지도 없애주는 장점이 있다. 첫 치료에 여드름 흉터의 약 3분의 2 정도가 제거된다.

화학적 박피술(Chemical peel) 역시 여드름 흉터에 많이 활용된다. 화학 용액을 피부에 바른 후 나중에 껍질을 벗겨내는데, 흉터 없는 신선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치료 효과는 레이저나 마이크로니들보다는 조금 못미친다는 단점이 있다. 가격은 제일 저렴한 편이다.

성인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뭐가 있을까?
▲ 출처=셔터스톡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이외에도 미국 월간매거진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여드름 흉터와 관련한 글을 작성한 데니스 맨(Dennis Mann)은 가장 흔한 여드름 흉터 유형과 이를 없애는 방법들을 공개했다.

먼저 일반적인 여드름 흉터에는 송곳 모양처럼 뾰족하게 패인 아이스픽(Ice pick) 흉터, 박스 처럼 넓게 패인 박스카(boxcar) 흉터, 그리고 둥글게 패인 롤링(Rolling) 흉터, 켈로이드(Keloid) 흉터, 과색소침착(hyperpigmentation) 흉터 등이 있다.

아이스픽 흉터는 마치 얼음 깨는 송곳인 아이스픽으로 피부에 구멍을 낸 것처럼 깊게 파인 형태로, 상처에 반응하는 콜라겐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감염된 피지선 틈새에서 발생해 치료가 매우 어렵다. 흉터를 절제해 상처를 봉합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따로 격리돼있는 흉터 치료에만 적용될 수 있다. 이에 뒤 뒤쪽이나 기타 피부의 이식을 통해 흉터 부위를 채운 후 레이저나 RF(radiofrequency) 장치로 표면을 부드럽게 정리하는 방법이 많이 활용된다.

박스카 흉터는 아이스픽보다 더 크기가 큰데 보통 레이저나 RF, 초음파 장치를 활용해 마치 피부를 재포장하듯 흉터를 보수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이외에도 화학적 박피나 베라필(Belafill)도 이용된다. 베라필은 미국 연방의약국에서 승인받은 여드름 흉터 치료용 필러로, 피부 표면 밑에에서 콜라겐 성장을 촉진하고 볼륨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롤링 흉터의 경우 둥글게 패여 흉터 가장자리가 비교적 부드럽다. 미세지방주입술로 치료한 다음 마이크로니들의 자가혈치료술로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켈로이드 흉터는 어두운 피부의 경우 핑크빛으로 밝은 피부의 경우 붉은빛으로 나타나는데 스테로이드 주사로 치료가 가능하다. 스테로이드는 붉거나 핑크빛의 색이 도는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여드름 관련 염증으로 피부색이 변색되는 과색소침착 흉터는 사진현상약이나 유기합성 원료로 쓰이는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4% 가량과 선블록, 혹은 글리콜산 화학 박피술(Glycolic acid chemical peel)로 치료가 가능하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