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겨우내 번식하는 창틀 곰팡이 퇴치법

김재영 2018-01-17 00:00:00

겨우내 번식하는 창틀 곰팡이 퇴치법
▲ 출처=펙셀스

추운 겨울에도 곰팡이의 공격은 무섭다. 몰드제로(Mold Zero)의 설명에 따르면, 창틀 곰팡이의 확산을 촉진하는 세 가지 주요 요인이 있다.

첫 번째 원인은 '셀룰로우스(cellulose)'로, 곰팡이의 주식이다. 두 번째는 비나 눈이 스며들어 집안의 습도가 높아진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햇볕이 들지 않는 어두운 공간의 존재 여부이다.

코막힘과 인후염은 집안의 곰팡이로 인해 겪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주로 곰팡이 포자를 흡입해 발생한다.

곰팡이가 많은 집에 사는 사람들은 발진이나 건조증과 같은 피부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곰팡이 입자를 흡입하면 폐의 폐색 및 가래 증가와 같은 심각한 호흡기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창틀 곰팡이는 음식에까지 퍼져 위장과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겨울철 창틀 곰팡이를 예방하려면 주택의 천장과 벽을 조사하여 누수 및 습기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창틀 곰팡이는 대개 집 안팎의 온도차로 인해 생긴 습기로 증식한다.

누수 부위를 수리하고 창틀의 습기 찬 목재를 교체하고 습기가 올라오는 곳을 차단해야 한다.

환풍기를 설치하여 적절한 통풍이 이루어지도록 하거나, 창문을 열어두어 젖은 물건이 바람에 건조되도록 한다.

집안에 곰팡이가 지나치게 번식한 경우 곰팡이 제거 전문가에게 방문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폴 베넷은 블로그매퍼(BlogMapper)의 글을 통해 "현재 판매되고 있는 곰팡이 테스터를 사용하여 창틀의 곰팡이 번식 여부를 점검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베넷은 곰팡이를 제거할 때 장갑, 마스크 및 적절한 보호용 의류를 착용해 곰팡이가 몸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