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는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대표적인 근골격계 질환 중 하나이다. 원인이 다양하여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 종사자나, 집안 일에 허리를 많이 써야 하는 전업 주부, 노령이 원인이 되어 퇴행성 질환으로 발생하는 허리디스크 등, 원인 만큼이나 통증의 종류도 다양하다.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은 목과 허리와 연결된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특히 누워서 사용하거나 한쪽 몸을 지탱하는 등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 화면을 들여다보는 자세는 허리디스크를 빠르게 악화시킨다.
허리디스크의 유발 원인 중 하나는 척추관을 지나가는 신경절, 림프관, 혈관 등이 물리적 압박으로 척추관이 협착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 밖에도 척추의 염증 발생, 척추관 내의 혈류 장애, 자율신경계 장애가 원인이 되어 허리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증상의 경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추간공확장술이 있다. 척추와 척추 사이를 떼어놓고 서로 붙어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기관을 '추간공'이라 부르는데, 허리디스크의 주요 원인도 추간공 협착이라 말할 수 있다.
협착되어 염증이 발생한 추간공을 다시 분리하여 허리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추간공확장술이다. 특히 협착으로 인해 추간공 주변에 엉겨붙은 염증을 말끔히 제거하여 허리디스크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 시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적 방법에 비해 회복이 보다 빠르고 치료 후에는 다시 건강한 상태로의 관리가 가능하다.
시술의 난이도는 높은 편으로 의사의 풍부한 시술 경험 유무가 치료의 경과에 보다 긍정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순천 매곡동 연세광혜병원 이원창 원장은 "추간공확장술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부분 마취 상태에서 문제가 발생한 염증 부위의 정확한 제거가 가능하다. 환자 입장에서 치료의 부담이 적고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후 일상 생활로 빠른 복귀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른 종류의 수술을 받은 환자라도 회복 기간 중 통증이 재발하거나 염증이 발생한 부분이 상부척추에 있어 수술적 접근이 어려운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추간공확장술은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등 척추가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기술이지만 중추신경 가까이서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 따라서 추간공확장술을 선택할 경우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갖춘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